인도 정부가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리서치 인 모션' (RIM)의 블랙베리에 이어 구글과 스카이프 등 다른 인터넷과 통신망으로 검열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넷판이 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구글과 스카이프를 포함해 인도에서 운영되는 모든 통신서비스업체들은 국가안보를 위한 정기적인 조사를 위해 2개월 내에 데이터를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도 연방국토안보국의 G.K. 필라이는 "그들(통신업체들)은 서버를 인도 내에 설치해야 한다"면서 " 인도에 서버를 설치하면 서버에 대한 관련 기관들의 감시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모든 통신업체에 필요하면 보안 기관의 법적인 접근이 허용돼야 한다는 내용의 통지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과 스카이프는 인도 당국으로부터 아직 관련 통지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조치는 캐나다 RIM이 자사 제품인 블랙베리에 대한 인도정부의 감시를 위해 기술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인도내 서비스 금지조치가 유예된 후 이틀 만에 나온 것이다.

글로벌 통신업체들은 고객들의 사생활 침해 우려를 들어 이 같은 인도정부의 조치에 강력하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컨설팅회사인 KPMG의 통신담당 책임자는 "이번 조치로 인도정부가 비난을 받을 것"이라며 "인도정부는 안보와 사생활 침해 우려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nadoo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