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빈 "태식이의 언어는 액션…몸으로 억눌린 분노 표현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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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개봉 '아저씨' 주연 원빈
13대1 마지막 대결장면 압권
촬영장서 '아저씨' 호칭 듣고 머쓱
새로운 멜로물은 30대 후반에나
13대1 마지막 대결장면 압권
촬영장서 '아저씨' 호칭 듣고 머쓱
새로운 멜로물은 30대 후반에나
'톱스타' 원빈(33)의 연기 이력은 독특하다. 누구보다 많은 '오빠부대'를 거느리고 있지만 정작 멜로물은 거의 없다. 방송 드라마 '가을동화'(2000년)에서 송혜교를 짝사랑하는 청년으로 '한류스타'가 된 후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와 '우리형'(이상 2004년) '마더'(2008년) 등에서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동생과 아들 역할을 했다.
이정범 감독의 신작 '아저씨'(4일 개봉)에서는 지금까지의 배역 중 가장 강인한 남자 역을 맡았다.
어린 소녀를 구하기 위해 장기밀매 조직에 침투하는 차태식이란 인물이다. 시사회를 지켜본 박찬욱 감독은 "마지막 결투 신은 한국 영화사에 남을 명장면"이라고 극찬했다. 2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원빈을 만났다.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차태식이란 인물이 궁금했습니다. 액션 드라마이면서도 아이와 소통하는 모습이 가슴에 와 닿았죠.이 영화는 표면적으로 납치된 소미를 구하는 이야기지만 실제로는 태식이 소미에게 구원받는 스토리죠.그런데 태식의 언어는 액션입니다. 말보다는 몸으로,억눌린 분노와 절박감도 언어가 아니라 몸짓으로 표현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액션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세졌습니다. "
그의 액션은 동남아 무술 필리피노 칼리,아르니스,브루나이 실라트 등 3가지를 혼합해 만들었다.
"특수요원들이 사용하는 무술이죠.공격을 당했을 때 반사적으로 적을 제압하는 무술이기 때문에 간결하면서도 손을 많이 씁니다. '엽문'의 영춘권에서 비롯됐다고 해요. 저는 실전 무술을 영화 액션으로 바꾸는 데 신경썼습니다. 리얼리티는 기본이지만 영화에서는 멋과 절도를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이죠."
마지막 장면은 이런 멋과 절도가 가장 잘 표현된 하이라이트다.
"13 대 1의 대결 장면을 '원테이크'(한 번 촬영)로 찍었습니다. 태식이 13명을 때려 눕히는 모습을 두 대의 카메라로 5~6차례 반복 촬영했지요. 정말 힘들었습니다. 분노가 극에 달한 주인공이 칼을 들고 싸우는 장면이어서 위험하기도 했어요. 칼은 촬영용 소품이지만 날카로워 살갗에 닿으면 상처를 입습니다. "
골프장 그물로 떨어지는 와이어 액션도 소화했다. "와이어 액션 신은 처음이었어요. 와이어를 감고 5층 건물 높이에서 골프장 그물로 떨어지는 장면이었죠.위험했습니다. "
그는 고교시절 '테러리스트'를 보고 배우가 되겠다는 꿈을 가졌다.
"'너무 멋있다''나도 저런 영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막연히 생각했죠.그런데 액션영화를 하기까지는 데뷔하고도 14년이 지났네요. 제게 배우의 꿈을 심어준 '테러리스트'의 최민수 선배 같은 억센 남성미는 없지만 가슴 깊은 상처를 지닌 남자의 감성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
그는 아이를 잃어버린 태식의 감정 연기도 중요한 한 축이라고 설명했다. 태식은 말수를 줄인 채 눈빛으로 아이와 교감한다. 짧은 대사로 많은 감정을 보여주려 하니 '마더'에서 했던 '모자란' 청년 역보다 어려웠다고 한다.
"촬영장에서 '아저씨'란 호칭은 새론(소미 역)이가 처음이었어요. 여태까지 '오빠'란 말이 익숙했었는 데 말이죠.하하."
그동안 멜로물을 피한 이유에 대해서는 "'가을동화'류의 감성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 같아서"라며 "30대 후반쯤 되면 다른 감성의 멜로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연간 20편 이상 출연 제의를 받지만 상대적으로 출연작이 적은 것은 궁합이 맞는 작품이 적었기 때문이라고."많은 작품보다는 천천히 다양한 색깔을 인상깊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먼 훗날 누군가 저를 닮고 싶은 배우가 되기를 바라면서요. "
촬영작업이 없을 때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했다.
"대부분 집에 있어요. 영화 보고 책도 봐요. 사람들을 자주 만나거나 술자리를 자주 하지는 않아요. 밤낮이 뒤바뀔 때가 있는데 아침까지 안 자고 혼자 조조영화를 보고 나서 자기도 합니다. '방자전' 이후에는 바빠서 극장에 못 갔어요. "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이정범 감독의 신작 '아저씨'(4일 개봉)에서는 지금까지의 배역 중 가장 강인한 남자 역을 맡았다.
어린 소녀를 구하기 위해 장기밀매 조직에 침투하는 차태식이란 인물이다. 시사회를 지켜본 박찬욱 감독은 "마지막 결투 신은 한국 영화사에 남을 명장면"이라고 극찬했다. 2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원빈을 만났다.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차태식이란 인물이 궁금했습니다. 액션 드라마이면서도 아이와 소통하는 모습이 가슴에 와 닿았죠.이 영화는 표면적으로 납치된 소미를 구하는 이야기지만 실제로는 태식이 소미에게 구원받는 스토리죠.그런데 태식의 언어는 액션입니다. 말보다는 몸으로,억눌린 분노와 절박감도 언어가 아니라 몸짓으로 표현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액션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세졌습니다. "
그의 액션은 동남아 무술 필리피노 칼리,아르니스,브루나이 실라트 등 3가지를 혼합해 만들었다.
"특수요원들이 사용하는 무술이죠.공격을 당했을 때 반사적으로 적을 제압하는 무술이기 때문에 간결하면서도 손을 많이 씁니다. '엽문'의 영춘권에서 비롯됐다고 해요. 저는 실전 무술을 영화 액션으로 바꾸는 데 신경썼습니다. 리얼리티는 기본이지만 영화에서는 멋과 절도를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이죠."
마지막 장면은 이런 멋과 절도가 가장 잘 표현된 하이라이트다.
"13 대 1의 대결 장면을 '원테이크'(한 번 촬영)로 찍었습니다. 태식이 13명을 때려 눕히는 모습을 두 대의 카메라로 5~6차례 반복 촬영했지요. 정말 힘들었습니다. 분노가 극에 달한 주인공이 칼을 들고 싸우는 장면이어서 위험하기도 했어요. 칼은 촬영용 소품이지만 날카로워 살갗에 닿으면 상처를 입습니다. "
골프장 그물로 떨어지는 와이어 액션도 소화했다. "와이어 액션 신은 처음이었어요. 와이어를 감고 5층 건물 높이에서 골프장 그물로 떨어지는 장면이었죠.위험했습니다. "
그는 고교시절 '테러리스트'를 보고 배우가 되겠다는 꿈을 가졌다.
"'너무 멋있다''나도 저런 영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막연히 생각했죠.그런데 액션영화를 하기까지는 데뷔하고도 14년이 지났네요. 제게 배우의 꿈을 심어준 '테러리스트'의 최민수 선배 같은 억센 남성미는 없지만 가슴 깊은 상처를 지닌 남자의 감성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
그는 아이를 잃어버린 태식의 감정 연기도 중요한 한 축이라고 설명했다. 태식은 말수를 줄인 채 눈빛으로 아이와 교감한다. 짧은 대사로 많은 감정을 보여주려 하니 '마더'에서 했던 '모자란' 청년 역보다 어려웠다고 한다.
"촬영장에서 '아저씨'란 호칭은 새론(소미 역)이가 처음이었어요. 여태까지 '오빠'란 말이 익숙했었는 데 말이죠.하하."
그동안 멜로물을 피한 이유에 대해서는 "'가을동화'류의 감성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 같아서"라며 "30대 후반쯤 되면 다른 감성의 멜로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연간 20편 이상 출연 제의를 받지만 상대적으로 출연작이 적은 것은 궁합이 맞는 작품이 적었기 때문이라고."많은 작품보다는 천천히 다양한 색깔을 인상깊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먼 훗날 누군가 저를 닮고 싶은 배우가 되기를 바라면서요. "
촬영작업이 없을 때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했다.
"대부분 집에 있어요. 영화 보고 책도 봐요. 사람들을 자주 만나거나 술자리를 자주 하지는 않아요. 밤낮이 뒤바뀔 때가 있는데 아침까지 안 자고 혼자 조조영화를 보고 나서 자기도 합니다. '방자전' 이후에는 바빠서 극장에 못 갔어요. "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