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사업장 방문,사내방송 출연,프로젝트 매니저 간담회,신규 경력사원들과의 대화.'

김대훈 LG CNS 사장의 스마트폰(옵티머스Q)에 적혀있는 이번 주 일정이다. 그의 수첩에는 5분 간격으로 짜여진 업무 보고 및 외부행사 참석 일정 사이에 직원들을 만나기 위한 시간이 표시돼 있다. 지난 1월4일 취임 직후 LG CNS의 모든 직원들을 만나겠다고 선언한 뒤 김 사장은 강행군을 벌여야 했다. 6월의 경우 휴일과 해외출장 기간을 제외하고 단 하루도 빠짐 없이 현장에 직접 나가 직원들과 면담했다.

김 사장이 6개월간 직접 만난 LG CNS 직원 수는 4500여명.총 6000여명인 LG CNS 전직원 중 3분의 2와 대화를 나눈 셈이다. 하루 평균 26명이 넘는다.

"지방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현장을 다녀보니 직원들이 회사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이 많다는 걸 느꼈고 LG CNS 직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었다"며 '스킨십 경영'에 나서게 된 동기를 설명했다. 그는 "사무실에서 당장 해결해야 할 사업 현안들이 많긴 하지만 '후배'들을 직접 만나 고민을 듣고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역할도 최고경영자(CEO) 입장에서는 최우선 사항 중 하나"라며 "임직원들과 함께 꿈을 만들고,나누며 실현해 나가기 위해 소통은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라고 덧붙였다.

김 사장과 직원과의 스킨십은 프로젝트 현장 방문,지역별 직원 모임,프로젝트 매니저 · 리더 등 직급별 간담회,신입 및 경력사원들과의 만남,사내 주니어보드인 미래구상위원회와의 회의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처음에 무리한 계획이 아니냐는 소리도 있었지만 오는 9월이면 목표를 달성하게 될 것 같다"고 김 사장은 전망했다. 4월 창원 현장에 방문하려다 갑자기 부산에 중요한 일이 생겨 방문을 취소해야 하는 상황에서 김 사장은 부산에서 업무를 마치고 창원에 저녁 늦게 도착해 현지 직원들과 술잔을 함께 부딪치기도 했다. 9명만이 근무하고 있는 전라남도 여수까지 찾아가 직원들을 놀라게 한 적도 있다.

직원들과의 대화에서 논의된 이야기는 바로 경영에 반영되기도 한다. 한 직원이 CEO 간담회에서 "모바일 사업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하자 검토 단계에 있던 드림위즈와의 사업 제휴가 원래 계획보다 훨씬 더 앞당겨 체결됐다. 윤경훈 LG CNS 상무는 "사장님께서 민감한 사업 현안이나 경영전략을 너무 솔직하게 알려주셔서 깜짝 놀라곤 한다"고 귀띔했다.

LG그룹의 방계 회사인 LIG에 파견근무 중인 이정용 관리업무팀 대리는 "사장님을 직접 만났을 때 머리카락 염색 이야기를 꺼냈는 데 소탈하게 대답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며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번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진선 법인등기팀 대리는 "사장님 얼굴을 보니 너무 좋았다"며 "방문 이후 팀 내에서 회사에 대한 소속감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전했다.

조귀동 기자 claymo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