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탁신 귀국 촉구..탁신 "테러혐의 근거없어"

태국 정부가 테러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탁신 전 총리에게 귀국을 촉구하고 탁신 전 총리는 근거없는 정치 공세라고 맞서면서 양측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형사법원은 최근 해외도피 중인 탁신 전 총리가 두 달 넘게 지속된 반정부 시위에 자금을 지원하고 무기 사용 등을 배후조종했다고 밝히면서 테러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파니탄 와타나야곤 정부 대변인은 28일 "태국 정부는 법률 절차를 준수하고 있다"며 "탁신 전 총리는 귀국해서 법정을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보 담당인 수텝 타웅수반 부총리도 "탁신 전 총리가 아무런 잘못도 저지르지 않았다면 먼저 태국으로 돌아와서 자신의 정당함을 증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텝 부총리는 탁신 전 총리에게 시민권을 부여한 몬테네그로를 조만간 방문, 탁신 전 총리의 신병인도를 요청할 계획이다.

탁신 전 총리는 지난 2008년 8월 대법원의 부정부패 공판에 참여하지 않고 해외로 도피한 뒤 두바이를 주요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확한 거처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최근에는 몬테네그로와 프랑스 파리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태국 정부측의 주장과 관련, 탁신 전 총리는 지난 26일 호주 ABC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나에 대한 테러혐의는 정치적 동기에 의해 만들어 진 것으로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인터폴은 어떤 사안이 정치적인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자체 기준을 갖고 있다"며 "인터폴이 정치적 동기에 의한 체포영장을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탁신 전 총리는 변호사를 통해 자신에 대한 체포영장을 취소해달라며 태국 법원에 이미 항소한 상태이며 국제소송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콕연합뉴스) 현영복 특파원 youngb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