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 황인태) MBA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는'E-CAU Leader(Ethical-Creative-Action-oriented-Universal)',즉 기업윤리를 준수하며 창의적이고 행동 중심적이며 국제화된 21세기형 경영인을 양성하자는 것이다.

또 중앙대는 졸업생들의 취업과 실무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의 대학원 입학 때부터 외국계 인사 전문 컨설팅업체인 하이드릭&스트러글스와 제휴한 경력개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앙대 MBA프로그램은 주간 프로그램인 'Global BRICs MBA' 프로그램과 야간 · 주말 프로그램인'CAU-Leader MBA'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Global BRICs MBA' 프로그램은 현지 대학과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급성장하는 신흥시장(BRICs)의 역사 및 정치 경제 시스템,세제 및 법률,산업정책,투자 및 무역에 관한 규제 등에 대한 지역경영전문지식을 제공해 신흥시장 지역경영전문가를 양성한다.

이 과정에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첫 프로그램은 중국시장에 특화된 'CAU-Fudan MBA' 프로그램이다. 복수학위 프로그램인'CAU-Fudan MBA'는 1년간 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경영전문지식 강의를 제공하고 나머지 1년은 중국 상하이 소재 명문대학인 푸단대학 경제학원에서 중국경제 역사 및 정치경제시스템,세제 및 법률,산업정책,투자 및 무역 규제 등에 대한 지역경영전문지식을 가르친다.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은 두 대학의 복수학위 협정에 따라 중앙대학교 MBA 학위와 푸단대학 경제학석사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육 전 과정을 영어로 진행하기 때문에 중국어가 능숙하지 않은 학생들도 현지에서 중국의 경제경영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다.

푸단대 교육과정의 장점은 특히 중국 학생뿐 아니라 푸단대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과도 교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푸단대 재학 중에는 만리장성이나 둥펑밍주 등 주요 관광지나 항저우 등 인근 지역을 방문하고 문화체험을 할 수 있다.

'CAU-Fudan MBA' 프로그램은 입학한 학생 모두 1년 동안 교육과정을 푸단대학에서 이수하는 진정한 의미의 복수학위 과정이며 교육과정 중 이얼싼 중국문화원과 제휴를 통해 맞춤형 어학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푸단대학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모든 학생들에게 기숙사가 제공되며 전담 멘토가 배정된다. 'CAU-Fudan MBA'과정의 입학정원은 1년 40명 내외이며,학기별로 20명 내외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CAU-Fudan MBA' 프로그램은 정규 4학기와 계절학기를 활용해 45학점을 2년에 이수하고 과정을 마칠 수 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야간과 주말에 개설되는'CAU-Leader MBA' 프로그램은 일반경영트랙은 물론 신흥시장 경영,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경영,재무정보와 자산관리 등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신흥시장 경영 트랙은 주간 전일제 과정인 'Global BRICs MBA' 운영에서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흥시장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경영트랙은 중앙대의 전통적 강점인 문화예술,신문방송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역량과 경영대학 교수진의 역량을 결합시켜 최근 급속히 산업화되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 경영전문가를 양성한다. 재무정보와 자산관리트랙은 여의도와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활용,기업과 금융 기관의 실무 경영자들이 참여하는 현장 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CAU-Leader MBA' 프로그램은 이론 강의 외에 산학협력을 통한 실무사례 · 현장실습 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일부 강의는 영어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영어로 개설되는 강의를 15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학생들은 MBA 학위취득을 위한 핵심 과정을 약 1년에 걸쳐서 공통으로 이수한 뒤 선택에 따라 세부전공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쌓게 된다.

전체 이수학점은 45학점으로 경영학 관련 공통 필수 21학점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3학점,그리고 전공심화과정 21학점으로 구성된다.

교육과정은 정규학기에 9~12학점의 수강을 원칙으로 하고 세 차례에 걸친 맞춤형 계절학기 6학점 이수를 포함해 2년간 진행된다. 입학정원은 1년 80명 내외,학기별 40명 정도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CAU-Leader MBA 과정은 2007년 3월 개원해 2009년 2월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 문의 02-820-0611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