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소사이어티 ‘로열 발레 : 백조의 호수’가 6월 9일까지 메가박스에서 상영한다. 마법에 걸려 백조의 모습으로 갇힌 인간 오데뜨와 지크 프리트 왕자의 사랑 이야기다. 26일까지 아르떼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5명을 뽑아 전용 관람권을 2장씩 준다. 당첨자 발표는 27일.arte.co.kr에서 각종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꼭 읽어야 할 칼럼● 내 작은 몸이 무거워 울고 싶을 때시인 이해인 수녀의 시 ‘별을 보면’에서 내가 특히 자주 읊는 시구는 “내 작은 몸이/ 무거워/ 울고 싶을 때// 그 넓은 꽃밭에 앉아/ 영혼의 호흡 소리/ 음악을 듣네”다. 내가 주저앉고 싶을 때 나를 꽃밭으로 데려가 어둔 마음에 밝은 빛을 들여놓기 때문이다. - 김영사 편집자 김성태의 ‘탐나는 책’● 아고스티나와 이별한 고흐사랑은 서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지향하는 목표점이 중요하다. 작가들을 자신의 손아귀에 넣고 휘둘렀던와 아고스티나와 사귀면서 점차 그 사실을 안 고흐는 생동감 넘치는 카페 분위기와 대조적으로 불안의 그림자를 품은 여인을 「탕부랭 카페에서」에 담았다. - 인문학 연구소 ‘퓨라파케’ 대표·김동훈의 ‘고흐로 읽는 심리 수업’ 꼭 봐야 할 공연·전시● 음악 - 필하모니코리아 정기연주회지휘자 지중배가 이끄는 필하모니코리아의 정기 연주회가 6월 8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안토닌 드보르자크 교향곡 제3번 등을 선보인다.● 뮤지컬 - 카르밀라뮤지컬 ‘카르밀라’가 6월 11일부터 9월 8일까지 서울 링크아트센터드림에서 공연한다. 뱀파이어 소녀 ‘카르밀라’와 순소한 인간 소녀 ‘로라&
“이곳에서 리사이틀을 연 지 (벌써) 8년이 지났네요.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다시 돌아와 연주할 수 있어 매우 기뻤고, 다음에도 이 자리에서 또다시 연주할 수 있길 바랍니다.”피아니스트 조성진(30)이 지난 24일 체코 프라하의 봄 국제 음악축제에서 연주를 마친 직후 리셉션장에 올라와 남긴 말이다. 프라하의 봄 국제 음악축제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스위스 루체른 페스티벌과 더불어 유럽을 대표하는 클래식 음악제다. 마에스트로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레너드 번스타인, 바이올리니스트 다비드 오이스트라흐·예후디 메뉴인, 피아니스트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아르투르 루빈슈타인 등 그야말로 ‘전설’이라고 불린 음악가들이 줄이어 찾은 축제인 만큼, 웬만한 명성으로는 무대에 설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곳으로 유명하다. 공연 연초부터 전석 매진그 깐깐한 음악제에 두 번이나 이름을 올린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리사이틀은 현지에서 일찍부터 화제였다. 2016년 프라하의 봄 국제 음악축제 첫 무대에 오를 때까지만 해도 쇼팽 콩쿠르(2015년)에서 막 우승한 ‘신예’였던 그가 이젠 명피아니스트 마우리치오 폴리니, 크리스티안 지메르만의 뒤를 이을 세계적인 피아니스트가 돼 돌아왔기 때문이다. 그의 위상을 보여주듯 이날 루돌피눔 드보르자크홀 주변은 공연 시작 1시간30분 전부터 사람들로 북적였고, 조성진의 포스터 옆으론 사진을 찍기 위한 사람들로 긴 대기 줄이 생겨났다. 공연은 지난 1월부터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오후 8시5분. 장내가 조용해진 뒤에야 천천히 무대를 걸어 나온 조성진은 박수갈채가 채 끝나기 전에
“삶과 죽음의 세계는 갈라져 있어, 냉혹한 철칙이지. 천국에서 날 기다려줘.”에리히 볼프강 코른골트(1897~1957)의 오페라 ‘죽음의 도시’ 3막 마지막 장면. 주인공 파울은 죽은 아내에 대한 갈망과 집착을 내려놓고, 마침내 아내의 망령과 작별한다. 파울의 깨달음과 함께 무대의 막이 내리자 관중석에서는 뜨거운 박수가 쏟아져 나왔다.국내에서 전막 초연하는 국립오페라단의 ‘죽음의 도시’가 지난 23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베일을 벗었다. ‘쇼츠’와 ‘세 줄 요약’이 범람하는 시대에 ‘죽음과 삶의 관계’라는 심오한 주제와 러닝타임 150분에 달하는 이 대작이 청중에게 어떤 감흥을 줄 수 있을까. ‘죽음의 도시’는 이런 세간의 의문에 오페라의 존재감을 역설하는 무대였다. ‘종합예술의 꽃’으로 불리는 오페라는 연출, 의상, 연기, 노래, 음악 등 모든 요소가 제대로 구현돼야 몰입이 가능하다. 이번 작품은 국립심포니의 호연, 성악가들의 기량, 적절한 연출까지 드물게 삼박자가 맞아떨어진 무대였다. 이를 통해 오페라만이 줄 수 있는 묵직한 철학적 화두와 고도의 예술성을 선사했다. 대조를 통해 삶에 대한 성찰 유도전체 3막으로 이뤄진 ‘죽음의 도시’는 끊임없는 대조를 통해 삶에 대한 성찰을 유도한다. 우울하고 과거에 잠식돼 있는 파울과 삶을 노래하는 무용수 마리에타의 대비가 대표적이다. 상반된 두 남녀 주연을 비롯해 작품은 죽음과 삶, 정신적 사랑과 육체적 사랑, 종교가 지배하는 엄숙한 세계와 욕망이 지배하는 속세, 환상과 현실을 대비시킨다.양쪽의 경계에서 파울은 계속 오락가락한다. 그는 죽은 아내를 고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