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은 공동주택인 '아이파크'를 지을 때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고,단지설계를 할 때 친환경 설계를 기본으로 특화하는 등 다각도로 그린하우스를 공급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일대에서 선보인 6594채 규모의 아이파크를 친환경 도시설계의 모델로 내세우고 있다. 수원 아이파크시티는 주거시설과 더불어 테마쇼핑몰,복합상업시설,공공시설 등이 어우러진 단지로 민간 도시개발 방식으로 조성된다.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조경 설계가인 로드베이크 발리옹 등이 설계에 참여해 차별화된 친환경 아파트를 자랑한다.

수원 아이파크시티는 우선 자연형 하천이 흐르는 친환경 도시로 설계되는 것이 특징이다. U자형 사업지의 동쪽을 흐르는 우시장천과 서쪽을 흐르는 장다리천을 맑은 물이 흐르는 친수 공간으로 복원하고,하천을 따라 다양한 녹지공간과 수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총길이 2.5km의 하천변을 따라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등을 꾸미고 벚나무 등을 심어 계절감을 느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또 6만㎡의 근린공원,친수광장,소공원 및 어린이공원 등을 조성해 자연스럽게 하천과 단지를 연결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동 설계에 있어서도 숲과 계곡,대지,물의 파동,지평선 등 자연을 형상화한 파크(Park),워터(Water),빌리지(Village),시티(City),필드(Field) 등 총 5개 타입의 특화된 설계를 선보였다.

지난해초 부산 해운대에서 분양한 해운대 아이파크는 다양한 에너지 절감시설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소형 열병합발전설비를 설치해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발전 시 발생되는 폐열을 이용해 세대 급탕 및 로비 등 일부 공용부의 냉방에 적용되는 에너지로 활용토록 했다. 세대별로도 중앙난방보다 효율이 높은 고효율 콘덴싱 개별 가스보일러를 설치하고 각실 난방 온도 조절이 가능한 디지털 히팅 시스템을 적용해 연료 소비 및 열손실도 줄이도록 했다.

단지 관리에 있어서도 기계설비 자동제어 시스템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 에너지 절약과 더불어 관리비까지도 절감이 가능토록 설계한 바 있다.

그밖에 현대산업개발은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아파트의 에너지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는 등 그린 하우징 개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에너지 절감 등을 포괄하는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시스템 구축을 위해 고효율 단열재,고단열 외기 능동형 창호, 홈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 다각적인 소재 및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성선화 기자 d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