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추미애)가 6일 극단적인 파행으로 치달았다. 전날 여야가 단 '6개월'의 비정규직법 시행 유예기간 차이(한나라당 1년,민주당 6개월)를 좁히지 못하고 협상 결렬을 선언한 가운데 열린 환노위는 개회 요청부터 회의 진행,장관 출석 요구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여야간에 '따로국밥'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오후 3시5분께 추 위원장은 환노위 개회를 선언했다.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모두 불참했고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의원들만으로 "성원이 됐다"며 의사봉을 두들겼다. 반면 조원진 간사를 비롯한 8명의 한나라당 소속 환노위원들은 "이미 상정된 비정규직법 등 법안 심의를 해야겠다"며 비슷한 시각인 이날 오후 3시30분에 환노위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조 간사는 "법안 심의를 하지 않을 거면 상임위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추 위원장은 "법안 상정이 적법하게 이뤄지지 않았으므로 법안 심의를 위한 소집 요구는 무효"라며 별도의 소집 통보를 했다. 환노위 관계자는 "통상 국회 회의는 먼저 소집을 요구한 것만 유효하지만 상임위에서는 이렇게 하루에 두 건의 소집이 이뤄진 사례가 처음이어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난감해했다.

민주당 소속 환노위원들은 이영희 노동부 장관의 환노위 출석을 요구했으나 이 장관은 "여당 간사로부터 국무위원 출석요구 결의가 없었다는 확인을 받았고 다른 일정이 먼저 잡혀 있다"며 나오지 않았다. 김재윤 민주당 간사는 "노동부 장관이 비정규직 대책 세우는 일보다 시급한 게 어디 있나"며 출석 불응을 성토했다.

한편 여야는 이날 미디어법 처리를 놓고 또다시 맞섰다. 한나라당 소속 고흥길 문광위원장은 "앞으로 일주일간 상임위에서 모든 걸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전병헌 민주당 간사는 "그런 제안을 들은 바 없고 직권상정하려는 속셈일 뿐"이라며 "미디어법 대안을 내일쯤 당론으로 채택해 4자회담 등 다른 틀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차기현/민지혜 기자 kh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