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카타르 교육 과학 지역사회개발 재단(Qatar Foundation for Education,Science and Community Development·이하 카타르재단)’은 혁신적인 교육 성과를 거둔 전세계 교육기관 및 개인을 선정하는 ‘와이즈 어워드(WISE Award)’를 제정하고 수상자를 공개모집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카타르재단은 오는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는 ‘와이즈 포럼(WISE·World Innovation Summit for Education)’에서 제1회 와이즈 어워드를 시상할 계획이다.카타르 국왕의 법령에 의해 설립된 민간 비영리기구인 카타르재단은 교육에 대한 선구자적인 관점 및 미래교육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처음 와이즈 포럼을 개최한다.

와이즈 어워드는 와이즈 포럼의 주제인 다원주의,지속가능성,혁신의 3개 부문별로 6개의 구체적인 성과에 대해 시상할 예정이다.전세계를 통해 공개모집하며 예선을 통해 각 부문별 각 15명씩 총 45명의 후보를 먼저 선정하고,국가기관 시민단체 국제기구 대학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출된 전 세계 1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 평가단(International Jury)’의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결정한다.

시상식은 와이즈 포럼 개최 기간인 11월 17일에 개최될 예정으로,총 6개 와이즈 어워드 수상자들에게는 각각 2만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참가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7월 15일까지 와이즈포럼 홈페이지(www.wise-qatar.org/en/awards)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신청서는 소속기관 임원의 승인을 받아 영어로 제출 해야 한다.세계 어느 교육분야나 소속된 기관 유형에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와이즈 포럼의 의장이자 카타르 재단의 교육부문 부사장인 압둘라 빈 알리 알 타니(Abdulla bin Ali Al-Thani) 박사는 “제1회 2009 와이즈 어워드는 특별히 ‘교차 교육적 협력(cross-educational collaboration)’을 증진시킨 혁신적 교육 프로젝트,즉 교육관련 툴이나 관행,프로세스 개선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는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될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즈 어워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wise-qatar.org/en/awards)를 참고하면 된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