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촌 형성됐고 인천지하철 6월 개통
국제학교 개교예정..연세대는 캠퍼스 공사중


오는 5월11일부터 청약에 들어가는 ‘송도 더 샵 하버뷰Ⅱ’ 는 송도국제도시에서 포스코건설이 다섯 번째 분양하는 공동주택이다. 지난 2005년5월 첫 번째로 분양한 송도 더 샵 퍼스트월드는 올해초 이미 입주했다.

송도국제도시에서 입주한 아파트는 퍼스트월드 뿐만이 아니다. 송도국제도시를 가보면 아파트촌이 꽤나 많이 형성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송도국제도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청라지구나 영종지구에 비해 도시형성 속도에서 앞서있다는 의미다.

도시 기능을 높여주는 주변 교통망도 올해부터 속속 연결된다. 우선 인천지하철 송도연장구간이 오는 6월 개통예정이다. 인천지하철 남쪽 마지막역인 동막에서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6.5km 구간이다.

송도연장구간은 캠퍼스타운~테크노파크~지식정보단지~인천대입구~센트럴파크~국제업무지구 등 6개역으로 연결돼 송도국제도시의 주요지점을 거치게 된다. 지하철이 개통되면 송도국제도시에서 주변으로 연결되는 이동시간이 크게 줄어들고 활용할 교통수단도 늘어날 전망이다.

오는 10월에는 송도국제도시 이름에 걸맞게 더욱 국제화 기능을 끌어올릴 교통인프라가 연결된다. 바로 인천대교다. 인천국제공항~영종하늘도시~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할 인천대교는 길이 21.3km이며 자동차로 20분 거리로 예상된다.

현재 송도국제도시에서 인천공항을 갈려면 인천시내를 관통해 인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인천대교가 개통되면 송도국제도시에서 인천공항간 주행시간이 지금보다 40분정도 단축될 전망이라고 도로공사는 내다봤다.

여기에다 송도 더 샵 하버뷰Ⅱ 바로 옆에 준공된 송도국제학교는 세계 각국에서 채용된 전문 교사진이 수업을 진행하며 유치원과 초중고교 과정을 모두 합해 2,100여명의 학생을 수용할 예정이다. 논란이 되고 있는 내국인 입학정원비율은 한시적으로 외국인 재학생 수의 50%로 확대하는 안과 외국인 재학생 수와 상관없이 총정원의 30%로 올리는 안 2가지가 검토 중이다.

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국제도시에 세계 100위권내 대학과 연구소 유치를 위한 '송도 글로벌 대학캠퍼스' 건설을 추진 중이며 연세대는 2010년 완공할 송도캠퍼스에 영국 옥스퍼드대, 캐나다 토론토대와 학부 및 대학원 과정 개설을 놓고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계획대로라면 하버뷰Ⅱ 계약자들은 입주시점인 2012년 5월에는 주변으로 연결되는 교통망과 함께 글로벌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