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전략상 수사내용 보안 철저"

대검 중수부(이인규 검사장)는 28일 노무현 전 대통령 소환을 이틀 앞두고 수백개에 달하는 신문 사항을 압축하는 등 막바지 준비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이 30일 오후 1시30분 대검에 출석하면 자정까지 쉬지 않고 조사해도 9시간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보고 질문 내용을 쟁점별로, 또 노 전 대통령의 예상 답변에 따른 가상 시나리오별로 세밀하게 구성하고 있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노 전 대통령 측으로 건너간 100만 달러와 500만 달러, 정상문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이 빼돌린 12억5천만원에 대해 각각 조사해온 수사팀들이 각각 내놓은 신문 사항을 중수부장과 수사기획관이 최종적으로 추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검찰은 변호사 출신인 노 전 대통령이 검찰의 신문에 단답형으로 답할지, 아니면 본인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내놓을지 또한 조사 시간의 큰 변수로 보고 있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재소환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조사 상황에 따라 박 회장 또는 정 전 비서관을 대질신문할 수 있도록 이들을 소환 당일 대검청사에서 대기토록 할 계획이다.

임채진 검찰총장은 노 전 대통령을 귀가시킨 뒤 수사팀은 물론 검찰 간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나서 다음 주 초 사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이날 오후에도 정 전 비서관을 구치소에서 불러내 노 전 대통령의 혐의를 입증할 진술을 확보하기 위해 조사를 계속한다.

정 전 비서관은 "노 전 대통령은 몰랐다"는 기존 입장을 번복하지는 않지만 일부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진술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소환 전에 수사 진전 상황에 대해서는 전략상 보안을 철저히 유지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와 함께 노 전 대통령 측 및 관계기관과 함께 노 전 대통령 일행이 대검까지 승용차를 이용할지, 청와대 의전용 버스를 이용할지, 점심식사는 어떻게 할지 등 구체적인 이동 경로와 방법을 논의 중이다.

중수부는 노 전 대통령을 기소한 뒤 `3라운드' 수사에 돌입해 박 회장과 수상한 돈거래를 한 전.현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판사ㆍ검사ㆍ경찰관 등을 줄소환하는 한편 박 회장을 위한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