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결산특위 조정소위는 28일 정부가 제출한 28조9천억원의 추가경정예산안 중 1조6천억원 정도의 예산을 삭감했다.

소위는 우선 각 상임위에서 삭감 의견을 올린 추경 예산 중 5천913억원을 삭감했다.

또 일자리창출 사업인 1조9천950억원 규모의 `희망근로 프로젝트'에서 6천670억원을 깎았고, 자전거 인프라 구축에서 290억원, 미분양아파트 군관사 매입사업에서 500억원, 지방하천 재해예방 사업에서 200억원을 각각 삭감했다.

소위는 전날 심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국군기무사령부 부지를 미술관으로 활용하기 위한 20억원의 추경 예산이 확정되기도 전에 행사광고를 냈다는 이유로 질타를 받은 데 대해 유인촌 장관이 회의장에 출석, 사과의 뜻을 표하고 재발을 방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뒤 원안 통과시켰다.

하지만 3천500억원이 배정된 4대강살리기 사업의 경우 민주당이 정부의 마스터플랜이 수립되지 않았다는 이유 등을 들어 전액 삭감을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은 재해예방, 치수 차원에서 긴급하다고 주장하는 등 격론 끝에 추후 결론을 내기로 했다.

또 민주당은 정부의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에 따른 세입결손 보전분 11조2천억원에 대해 하반기 세수징수 실적 등을 지켜본 뒤 필요할 경우 하반기 추경에 반영하자며 유보 의견을 냈으나 한나라당과 정부가 난색을 표명해 결론을 내지 못했다.

소위는 이날 4대강 사업비 등을 제외한 삭감작업을 마무리한 뒤 지금까지 삭감한 1조6천억원을 포함해 추경안에 증액할 사업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