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도 싫고 '부실'이미지도 싫어"

미국 정부로부터 구제금융 자금을 지원받은 금융회사중 4개 소형은행이 처음으로 이 자금을 상환했다.

뉴욕타임스(NYT)는 1일 뉴욕의 시그너처 뱅크가 재무부에 1억2천만달러를 상환한 것을 비롯해 인디애나의 올드 내셔널 뱅코프(1억달러), 루이지애나의 아이베리아뱅크(9천만달러), 캘리포니아의 뱅크 오브 메이린 뱅코프(2천800만달러) 등 총 4개 은행이 재무부에 부실자산구제계획(TARP)에 따라 받았던 자금을 5%의 이자와 함께 갚았다고 보도했다.

미 재무부가 TARP에 따라 자금을 지원한 금융회사 중 이를 상환한 것은 이들이 처음이다.

미 재무부는 은행부문 지원을 위해 2천500억달러를 책정했었으며, 이중 절반가량은 8개 대형 은행에 지원됐고 약 500개 소형은행이 737억달러를 받았다.

하지만, 신문은 이들 4개 은행을 비롯해 금융권이 구제금융자금을 조속히 상환하기를 희망함에 따라 은행을 통해 자금이 소비자에게 대출로 흘러들어 가도록 하겠다는 애초의 취지는 퇴색했다고 지적했다.

은행들은 구제금융자금에 따라붙는 임직원 보수나 배당에 대한 규제가 경영을 저해한다고 주장하는데다, 정부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으면 고객들에게 자칫 '부실 금융기관'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정부의 자금지원을 받지 않거나 받은 자금을 빨리 상환하려 한다는 것이다.

미 은행가협회(ABA)와 같은 업계 단체들은 자금 상환이 투자자와 예금자들에게 은행이 건실하다는 긍정적인 신호를 줄 것이라면서 자금을 조속히 상환할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고 로비를 벌이고 있다.

시그너처 뱅크의 스콧 셰이 회장은 "우리는 자금지원을 받은 업체에 따라붙는 오명을 쓰지 않길 바란다"면서 지원자금에 첨부된 조건들이 임직원 보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금융회사가 정부의 지원자금을 상환하려면 민간부문에서 상당한 자본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지만, 구체적인 상환 자격 조건을 밝히지는 않았고 이미 4개 은행이 자금을 상환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구제금융자금을 갚는 금융회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뉴욕연합뉴스) 김지훈 특파원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