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임실교육청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일부 허위보고한 것으로 드러나자 지역 교육단체들은 정부의 성취도 평가 강행이 부른 예견된 사고라며 관련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전북 지부 김지성 정책실장은 18일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이번 사태는 지역을 교육으로 서열화하려는 정부 교육정책의 폐단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다.

이는 비단 임실 지역만의 사안이 아닌 만큼 하루빨리 전국으로 조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현실적으로 교육 여건이 부실한 임실이 전국 학업성취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발표돼 (처음부터) 이해가 가질 않았다"며 "사태가 불거지자 전북도 교육청과 임실교육청이 조직적으로 이를 은폐하고 해당 학교 측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고 있다.

도 교육청은 깊이 반성하고 진상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임실교육장을 먼저 직위 해제하고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관련자 모두를 엄중히 문책해 다시는 이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사회공공성.공교육강화 전북네트워크의 김종섭 집행위원장도 "이번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학생과 학부모다.

이들의 상처는 쉽게 아물지 않을 것"이라며 평가로 우열을 가리는 교육 정책 자체를 수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도 이번 사태의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김 위원장은 "성취도 평가에서 임실 지역이 전국에서 미달 학생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발표되자 각종 언론에서 '공교육의 힘'이니 하며 크게 부각하는 등 호들갑을 떨었다"면서 "언론이 며칠 만에 자신의 보도를 뒤집는 우스꽝스런 장면을 연출하게 됐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러한 모든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것은 현 정부의 지역 줄세우기식 교육정책 때문"이라며 "이 제도를 없애지 않는 이상 이 같은 문제는 내년, 내후년에도 반복될 것이 자명한 만큼 이 기회에 서열화 교육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주연합뉴스) 임 청 김동철 기자 lc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