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가 원자바오 중국 총리에게 서한을 보내 신발 투척 사건 발생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5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브라운 총리는 원 총리가 최근 런던 케임브리지대 강연 도중 신발을 투척당하는 봉변을 당한 것과 관련,원 총리에게 사과 서한을 보냈다. 브라운 총리는 서한에서 신발 투척 사건을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히면서 원 총리의 유럽 순방과 양국 간 우호 관계를 높이 평가했다. 특히 케임브리지대 강연이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말도 덧붙였다. 앨리슨 리처드 케임브리지대 부총장도 원 총리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나쁜 기상 조건에도 불구하고 이뤄진 원 총리의 방문이 큰 영광이었으며,신발 투척 사건에 대해 심심히 사과한다고 밝혔다.

원자바오에 사과편지 보낸 브라운 英총리
중국은 원 총리 강연 도중 한 청년이 "이것은 수치다. 어떻게 대학이 이런 독재자에게 창녀처럼 굴 수 있느냐"고 고함친 다음 자신의 검은색 운동화를 벗어 원 총리를 향해 던진 사건이 일어난 뒤 외교부를 통해 영국 측에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앞서 헨리 폴슨 전 미국 재무장관도 중국의 과도한 저축률이 글로벌 경제위기의 주범이라고 자신이 말했다고 보도한 파이낸셜타임스(FT)의 기사가 잘못된 것이었다는 성명서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보냈다. FT가 이 기사를 내보낸 이후 중국은 언론과 관료의 입을 통해 글로벌 경제위기의 주범은 미국의 과소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폴슨 전 장관은 성명서에서 "나는 늘 미국의 잘못되고 낡은 규제 구조 등의 문제를 지적해왔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미 · 중 간 관계는 양국뿐 아니라 세계경제에도 계속 중요할 것"이라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언론의 보도보다는 직접적인 의사소통에 의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