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우리 가족이 1년간 배출한 이산화탄소는 얼마일까.’

최근 숲정보를 제공하는 공익사이트 ‘우리숲’(www.woorisoop.org)은 ‘이산화탄소 연말정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1년동안 한 가족이 전기,생활쓰레기,연료 등으로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을 수치로 환산,전국 평균치와 비교 측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자전거로 직장에 출퇴근하거나 걸어서 등교하기,나무심기 등을 통해 이산화탄소 공제를 받아 최종 배출량을 정산할 수 있다.홈페이지에서 문항에 답을 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계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4인 가족이 하루 평균 TV 1대를 10시간 시청했을 경우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208㎏으로 평균치 대비 1.34㎏ 초과,1년간 나무 10그루를 심었다면 연간 204㎏의 이산화탄소 환급 등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배출 또는 축적하고 있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할 수 있다.생활속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도 알려준다.

우리숲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유한킴벌리의 사회협력실 최찬순 부장은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로 지구온난화 주범인 온실가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방법들을 알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김후진 기자 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