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를 잃고 귀향하는 중국 농민공과 대학 졸업생들의 구직난이 실업대란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중국 지도부가 초비상에 걸렸다.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를 비롯한 중국 지도부는 20일 세계 금융위기발 실업대란이 폭동이나 사회불안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전을 기울이고 있다.

국무원은 지방정부와 각급 기관에 대해 농민공 귀향이라는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귀향 농민공들의 취업 촉진 대책을 요구하는 통지문을 시달했다.

국무원은 통지문에서 귀향 농민공들이 제때 임금을 지급받도록 하고 직업훈련과 기술교육을 실시하며 농민공들이 고향에서 창업할 수 있도록 우대 정책을 제공하라고 지시했다.

또 귀향 농민공을 고용하는 중소기업이나 노동집약적인 업종, 서비스업종을 적극 장려하고 교육기관에 대해서는 농민공 자녀들의 입학을 지원하라고 당부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돈벌이를 찾아 농지를 버리고 도시로 떠난 농민공 1억3천만명 가운데 최근 농촌으로 귀향한 농민공들이 900만명을 돌파했다.

또 중국 사회과학원 분석에 따르면 현재 100만명의 대졸자들이 취업을 못한 상태에서 내년 취업시장의 문을 두드릴 신규 대졸자 650만명 가운데 4분의 1 정도가 취업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원자바오 총리는 이날 베이징 우주항공(航天航空)대학 도서관 자습실을 전격 방문해 졸업을 앞둔 대학생들과 취업문제를 놓고 고민을 함께 나눴다.

원 총리는 "우리가 대책 수립을 중단한 적이 없다"면서 "거의 매일 대책을 내놓고 있으며 지금도 만들고 있고 효과가 없으면 또 보완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두 가지고 모두 일자리와 관련된 것"이라며 "하나는 귀향 농민공 문제고 또 다른 하나는 대졸자 취업 동향"이라고 털어놨다.

원 총리는 "대학생 취업문제는 우리의 최대 관심사"라며 "내년 신규 대졸자 650만명을 포함해 모두 900만명이 취업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학생들도 자기 전공과 관련이 없는 직종이나 사회적으로 존중을 받지 못하는 직업이라도 받아들이겠다는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베이징연합뉴스) 권영석 특파원 ysk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