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박연차 리스트'나 `정대근 리스트'는 입수한 바도 없고 수사에 착수할 만한 단서도 없어서 수사가 어렵다는 입장을 다시 명확히 밝혔다.

최근 박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정치인들의 이름이 적혀있다는 `박연차 리스트'가 여의도 정가를 중심으로 떠돌고, 정대근 전 농협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인사들이 망라된 `정대근 리스트' 존재설까지 고개를 들면서 검찰 수사가 2라운드에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는데 대해 선을 그은 것이다.

검찰은 수사 초기부터 한결같이 "국세청에서 리스트를 넘겨받은 적도 없고 어떤 리스트도 입수한 바 없다.

현재까지 비자금으로 의심될 만한 자금이 발견된 적도 없고 어떤 로비 혐의도 포착된 바 없다"며 로비 의혹 수사설을 극구 부인해왔다.

그럼에도 수사 확대설이 가라앉지 않자 최재경 대검 수사기획관은 15일 브리핑에서 "로비 리스트나 거액의 비자금은 발견된 바 없다.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고 강조했다.

최 기획관은 "지금까지 나온 30억원, 50억원, 20억원의 사용처를 철저히 추적했는데 제3의 인물이 관련됐다고 볼 정황이 없다"며 "수사 과정에서 특단의 구체적인 혐의가 드러나지 않는 한 검찰이 집중 수사할 만한 새로운 쟁점이 부각될 가능성은 현재까지 낮다"고 덧붙였다.

그가 언급한 30억원은 검찰 수사 결과 세종증권 대주주인 세종캐피탈의 홍기옥 사장이 노건평씨 측에 건넨 돈이고, 50억원은 홍 사장이 정 전 회장에게 넘긴 액수이며 20억원은 박 회장이 정 전 회장에게 줬다가 되돌려받은 금액이다.

최 기획관은 "대한민국 대검 수사기획관이 달을 가리키면 달을 봐야지 손끝이 희니 검으니 하지 말아 달라"거나 "양치기 소년이 된 것 같은 느낌이다"라고 말하면서까지 로비 의혹 수사설을 부인했다.

검찰은 박 회장이 참여정부 시절 만났던 정치인, 공무원, 언론인 등의 실명과 식비ㆍ골프비 등으로 지출한 법인카드 영수증을 정리한 자료인 `국세청판 박연차 리스트'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여ㆍ야 의원을 가리지 않고 L, J, H씨 등 18명의 실명이 올라 있는 `여의도판 박연차 리스트'는 검찰이 입수해서 살펴볼 만한 최소한의 신뢰성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분파로 알려진 박 회장은 주로 현금을 쓰고 수첩이나 장부에 기록을 전혀 남기지 않는 것으로 전해져 그가 스스로 입을 열지 않는 한 검찰이 로비 수사에 착수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것이다.

정 전 회장의 경우도 현대차로부터 3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징역 5년이 확정된데다 세종증권으로부터 50억원, 박 회장으로부터 20억원을 받은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 본인이 살기 위해 정치인 등 제3자에게 돈을 줬다고 진술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그러나 검찰은 정 전 회장이 홍 사장으로부터 받은 50억원의 사용처를 거의 규명했으며 로비 정황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홍 사장은 이 돈을 정 전 회장의 측근인 남경우(구속) 전 농협사료 대표가 운영하는 금융자문사에 자문수수료로 가장해 송금했는데 정 전 회장은 검찰에서 "50억원은 내 돈이 아니고 남씨의 돈"이라는 진술만 되풀이하고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에 따라 구체적인 단서나 정황 없이는 무작정 로비 수사에 나설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일단 이달 안에 박 회장 등을 기소하고 계속 여죄를 수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