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 환경디자인, 산업기계류 부문서 굿디자인 인증
해운대 아이파크 모델하우스, 광주 운암산 아이파크 갤러리 파크 등 4개 부문

현대산업개발(대표 김정중)은 26일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08 하반기 우수디자인 상품 선정'에서 4개 부문이 GD(Good Design)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건축디자인 부문에서는 ‘해운대 아이파크 모델하우스’가, 환경디자인 부문에서는 '남양주 덕소 아이파크 4스퀘어파크와 지름길', '광주 운암산 아이파크의 갤러리 파크' 등이 각각 인증을 받았다. 또 산업기계류 부문에서는 '2008년형 아이파크 엘리베이터' 등이 GD인증을 받았다.

건축디자인 부문에서 GD인증을 받은 '해운대 아이파크 모델하우스'는 돛단배의 돛, 파도의 곡선 등을 형상화한 설계로 유명한 해운대 아이파크의 단지 디자인을 모델하우스 내외부에 그대로 옮겨 체험공간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환경디자인 부문에 선정된 '남양주 덕소 아이파크의 4스퀘어파크와 지름길'은 잔디광장, 친환경 생태연못, 어린이 물놀이장, 총림원, 피로티 등 각기 다른 성격의 문화공간과 이를 연결하는 지름길로 구성된 단지내의 복합문화공간이다. 이 공간은 GD인증과 더불어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광주 운암산 아이파크의 갤러리 파크'는 보행자 통행을 위한 공간 등으로 활용되는 필로티를 LED조명과 조명을 받아 반짝이는 모자이크타일 등 빛의 공간으로 디자인했다.

산업기계류 부문에서는 기어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설계해 폐유 발생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근본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아파트 상부 기계실의 축소로 건축비 절감과 10%이상의 에너지 절감 등을 실현한 '2008년형 아이파크 엘리베이터'가 GD인증을 받았다.

현대산업개발은 “이번 GD인증은 아이파크 브랜드의 차별화를 위해 꾸준히 디자인 개발에 주력해온 결과”라며 “올해에는 이번 GD인증 외에도 내년 분양예정인 ‘수원 아이파크 시티’가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주거환경 디자인 기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한편, GD인증은 산업디자인진흥원법에 의거해 상품의 외관, 기능, 재료,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디자인의 우수성이 인정된 상품에 Good Design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로, 지식경제부 주최로 지난 1985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