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증시의 '오바마 랠리'가 하루 만에 막을 내리면서 오바마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 해법도 여유를 부릴 수 없게 됐다. 뉴욕타임스는 오바마 행정부의 초반 성패를 좌우할 8대 경제 이슈를 제시했다.

◇경기부양(STIMULUS)=오바마 당선인이 원할 경우 의회는 이달 안에 임시 의회를 열어 경기부양책 마련에 나서게 된다. 공화당이 대규모 경기부양에 반대하는 점을 감안할 때 배정될 예산 규모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는 정식 취임 후 추가 조치를 모색할 수 있다.

◇모기지 대출자 구제(HOUSING)=오바마 당선인은 모기지(주택담보대출)를 갚지 못해 차압 위기에 놓인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개인파산법을 개정할 전망이다.

◇월가 규제강화(REGULATION)=오바마 당선인은 부동산 및 신용위기가 걷잡을 수 없는 단계에 들어서기 전 금융감독체계를 대폭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금융회사의 유동성과 자본에 대한 감독,공시 등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동차업계 살리기(AUTOS)=미국 자동차산업은 올해 15년래 최악의 부진을 기록,정부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파산이 속출할 운명이다. 오바마 당선인은 자동차업체들의 대출 규모를 500억달러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의료보험 개혁(HEALTH CARE)=현재 미국인 6명 가운데 1명은 의료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오바마 당선인은 의료보험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경제위기에 눌려 이 공약은 뒷전으로 밀릴 가능성이 높다.

◇첨단기술력 확충(TECHNOLOGY)=미국 전문직 취업비자(H-1B)는 연간 6만5000명의 해외 숙련 기술자에게만 발급된다. 첨단기술업계는 해외의 우수 인력을 보다 많이 유치하기 위해 이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청정에너지 개발(ENERGY)=오바마 당선인은 향후 10년간 청정에너지 기술 개발에 1500억달러를 투입,친환경적인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무역(TRADE)=미국과 유럽 각국이 보호무역주의를 표방할 것이란 우려가 일고 있다. 오바마를 지지했던 노동조합과 민주당 역시 통상정책을 강경노선으로 선회해야 한다고 압력을 넣을 전망이다.

장규호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