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강력 대응' 주문

일본 정부가 14일 중학교 새 학습지도요령 사회과 교과서 해설서에서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명기하기로 한 데 대해 시민들과 각종 단체들은 일제히 "우리 영토에 대한 명백한 침해 행위"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진보연대 장대현 대변인은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국제법을 위반한 것이다.

진실이 아닌 거짓을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정신적으로 우리 국토를 침해하는 일로 즉각 철회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회사원 김모(30)씨는 "한국 주권에 대한 중대한 도전으로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한일 양국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 자국의 주장이 실증된 사실인 것처럼 중고등학생의 교과과정에 기술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안선미 간사는 "일본의 이런 움직임은 전쟁 책임을 축소.왜곡시키거나 은폐하려는 시도와 다 같은 맥락이고 일본이 점점 우경화되는 상황에서 독도 문제를 자극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며 "일본에서 군국주의.제국주의가 다시 고개를 드는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현 정부의 대일 외교정책을 비판하고 일본에 대해 단호히 대처할 것을 촉구하는 주문도 나왔다.

바른사회시민회의 전희경 정책실장은 "대통령의 세일즈 외교로 경제를 살린다는 취지는 좋지만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집착해 독도 문제를 어물쩍 넘어갈 수는 없는 일"이라며 "일본이 이번에 적극적으로 나온 만큼 국제사회와 국제법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정부가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양순임 회장은 "일본이 과거사 청산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 정부가 줄곧 양보만 하고 문제 해결을 소홀히 한 결과"라며 "이번 기회에 정부가 단호히 대처하고 태평양전쟁 희생자 문제에도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도 문제에 대해 시민들에게 더 자세히 알리고 해외에도 우리 영토임을 널리 홍보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독도수호국제연대 고창근 위원장은 "대학생들이나 일반 국민은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독도가 가지는 전략적인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다"며 "국내 대학생 뿐만 아니라 해외 유학생, 해외 동포 등을 통해 다케시마를 독도로, 일본해를 동해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바로알리기사업단 임현숙 연구원은 "일본이 계속 이런 주장을 한다는 것이 안타깝다.

독도나 동해가 표기된 지도를 만들어 해외에 배포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런 활동을 통해 전세계에 우리 입장을 알리고 일본 학생들과의 교류를 넓혀가면서 이들을 상대로 홍보 활동도 계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반면 일본측의 일방적인 영유권 주장에 대해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오히려 일본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게 될 수 있어 자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뉴라이트전국연합 변철환 대변인은 "국제법 관례상 영토 분쟁이 생겨야 국제사회가 조정에 들어간다.

현재 독도에는 우리 군경이 주둔하고 있어 잠잠하지만 만약 교과서 문제로 국제사회에서 이슈가 되면 분쟁으로 비춰져 국제사회가 반응하게 된다"며 "일본은 이를 노리는 것으로 한국에서 과도한 반응은 자제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회사원 백모(31.여)씨는 "일본이 우리 영토를 자국의 영토라고 명기한다고 우리가 굳이 과민하게 대응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우리가 독도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독도 문제로 한일 양국이 충돌해 국제사회의 시선을 모으는 것이 오히려 잃을 것 없는 일본이 원하는 바가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장하나 신재우 기자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