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 문제'의 명기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엄연히 대한민국의 영토"라고 못박고 나서 한ㆍ일 관계가 급속히 냉각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13일 "정부가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당초 방침대로 독도에 대한 기술을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한국 측의 반발 등 외교적 부담을 감안해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표현은 피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 중이라고 전했다.

일본의 문부과학성은 14일 도쿄에서 각 지방 교육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설명회를 열고 중학교 사회 교과서 새 학습지도요령 내용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요미우리는 독도 표현 방식과 관련,"북방 영토(러시아명 쿠릴열도)에 대한 설명에 이어 독도를 언급함으로써 영토 문제에 대한 수업에서 다룰 대상으로 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북방 영토에 대해 "일본의 고유 영토인 쿠릴열도 최남단 에토로후(擇捉) 쿠나시리(國後) 시코탄(色丹) 하보마이(齒舞) 열도가 현재 러시아 연방에 불법 점거돼 있다"고 기술할 것으로 알려졌다. 독도에 대해선 "한국이 다케시마(竹島ㆍ일본 측 독도 표기)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당초 방침보다 표현이 완화된다고 하더라도 '독도 문제'가 교과서 해설서에 포함되는 것 자체가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독도는) 분쟁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영토"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후쿠다 야스오 총리가 지난 9일 홋카이도 도야코에서 가진 약식 한ㆍ일 정상회담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독도를 일본 영토로서 명기할 방침이라는 뜻을 전달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이 대변인은 "오히려 이 대통령이 일본의 표기 가능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전달했고 후쿠다 총리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알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청와대의 다른 핵심 관계자는 "일본 측의 내일 최종 결정을 지켜본 뒤 우리 정부의 대응 방안을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홍영식 기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