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두 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한국의 촛불시위에 대해 일본의 경제지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이례적으로 사설을 통해 사태의 조기 수습을 촉구하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한국의 혼란은 신용력 저하를 초래할 뿐'이라는 제목의 5일자 사설에서 "쇠고기 수입 조치로 발단이 된 한국의 사회 혼란이 계속돼 걱정을 금할 수 없다"며 "이명박 정권이 '대항세력'과의 대화를 통해 혼란을 조속히 수습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의 촛불시위와 관련,사실 보도에 충실해 오던 일본 신문이 사설을 통해 혼란 장기화에 우려를 표명하기는 처음이다.

니혼게이자이는 "쇠고기 항의는 당초 학생과 일반 시민이 주축이 된 평화적인 집회였으나 최근 들어 과격 활동가에 의한 폭력시위로 변질되고 일부 노조도 편승해 '수입반대'를 명분으로 시한부 파업을 벌이고 있다"며 과격시위 주동 세력을 비판했다.

또 시위와 파업이 첨예화하고 있는 배경으로 "10년 만에 발족한 보수정권에 대한 좌파세력의 저항"을 지적하고 "좌파세력은 과거 군사독재 정권에 항거했던 학생운동 경험자가 많고 반미ㆍ친북 의식이 강해 미ㆍ일 양국과 연대를 중시하는 이명박 정권과는 입장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사설은 이어 "한국이 1987년 민주화된 뒤 20여년이 지났지만 대립하는 문제를 토론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고,폭력과 실력 행사에 호소하는 것은 민주화가 아직 정착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꼬집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