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www.hakjum.com)은 2004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으로 지정됐다.

이 교육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사이버학습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 교육기관이다.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2006년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의 전체 수강인원 가운데 70%라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줄곧 수강신청 1위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교과부의 지정을 받은 교육훈련기관에서 학점을 얻거나 자격증이나 사회경력을 학점으로 인정받으면 80학점 취득시 전문학사,140학점 취득시 일반학사학위를 주는 제도다.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목표로 1998년 처음 도입됐다.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이 학점은행제 대표 교육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점은행제 교육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왔기 때문이다.

특히 매년 전문대나 전문학교,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학점은행제 설명회를 실시,관련 제도를 알리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2007년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들이 모여 '학점은행제 원격교육협회'가 창립될 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협회장을 맡아 주기적으로 '질 관리 세미나' '학점은행 제도에 관한 팸플릿 제작 및 시.도 교육청 배포' 등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 외에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이 갖고 있는 경쟁력은 무엇보다도 학습자 개인에 맞춘 'LMS 시스템'과 무료학습설계,수준 높은 강의에 있다.

교육운영 및 학사관리에 관한 특허출원을 갖고 있는 LMS시스템은 개강이 되면 과목별 학사관리 담당자가 1 대 1로 학습자 개인의 학습진도를 관리하고 있다.

특히 학습자가 서비스 이용에 대한 문의사항 등을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리면 학사관리팀은 1년 365일 실시간 답변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이에 따라 학습자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루 안에 받아볼 수 있다.

또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마지막 날에는 학사관리팀 직원들이 자정까지 남아 학습자들에게 시험응시 독려 메시지를 발송하고 불편사항을 해결해 주고 있다.

학점은행 제도 특성상 학습자들은 학위취득 과정에 어려움을 느끼게 마련이다.이러한 학습자들의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학습자 개인별 상황에 맞는 '무료학습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 등록, 학점 인정 신청, 학위 신청 등 학위취득 과정의 세부적인 계획에 대한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분야별 실무능력을 겸비한 교수진과 자체 스튜디오를 통한 고화질 강의 제작설비를 갖춰 콘텐츠 내용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 매 학기 종강일에는 학습자들에게 학사관리와 강의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다음 학기에 개선사항을 반영한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으로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다른 교육기관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한화S&C,삼성중공업,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등 유수의 기업과 기관들이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의 강의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의 수준 높은 강의는 사이버대학의 시간제수업 수강료 절반에 해당하는 학점당 4만원(과목당 12만원)으로 수강할 수 있다.

또 사이버대학의 시간제수업이 한학기에 9학점으로 제한돼 있는 반면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한학기 24학점(1년 42학점)까지 수강이 가능하다.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과목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수요를 파악해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정보기술(IT)관련 전공, 경영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아동학 전공 등 다양한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또 올해는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자격관련 과목 등 신규 10과목을 개설했다.

특히 보육교사와 사회복지사 관련 과목들을 이수하면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과 더불어 보육교사2급,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학습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은 소외계층의 학습기회 제공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행복실현 장학금'은 장애우, 생활보호대상자, 보육원 출신 학습자 등 소외계층에게 수강료 할인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또 기업교육사이트인 굿러닝(www.goodlearning.co.kr)을 통해 직장인을 위한 개인역량진단, 성과향상프로그램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