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파이프 막지 않을 바보정권 있겠나"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30일 최근 촛불집회 양상과 관련, "폭력이 나오고 경찰차를 습격하고 구호가 정권타도를 주장하는 내용으로 변질되면서 시위가 처음과 아주 달라졌다"며 "시위가 본질적으로 변질된게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법치주의 사회에서 법치주의를 짓밟는 시위는 용납될 수 없다"며 "쇠파이프를 들고 정권타도를 주장하는 데 그걸 막지 않는 바보정권이 어디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 총재는 "근원적으로 정부가 잘못했다"면서도 "질서가 문란하면 당초 누가 먼저냐를 따질 것 없이 질서를 회복할 책무가 정권에게는 있다.

폭력으로 하면 정부에게 강력대응의 명분을 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격렬한 시위 와중에도 비폭력을 주장하는 군중이 있었으나 매도되고 배척되는 상황이 있어서 안타깝다"고 말했고, 반미좌파 배후론에 대해 "그럴 수도 있고 과장됐을 수도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통합민주당 의원들이 집회 현장에서 폭행 등 불미스런 일을 당한 데 대해 "평화시위를 이끌고 완충역할을 하려는 선의로 갔지만 그런 역할을 할 현장이 아니다"면서 "국회의원이 있을 자리는 국회"라고 등원을 주장했다.

한편 선진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당 이래 첫 전국여성대회를 개최하고 선진당의 저변확대를 위한 여성 당원의 역할을 다짐하는 한편 여성당원 명함 생활화 캠페인 및 여성 정치세력화운동을 적극 전개할 것을 결의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