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전국 16개 시ㆍ도지사가 2일 새 정부 들어 처음으로 머리를 맞댔다.

청와대에서 열린 이날 회의는 진지한 논의가 이뤄지다 보니 예상보다 훨씬 긴 두 시간 반이나 이어졌다.

일년에 2회 회의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회의에선 혁신도시가 최대 화두였다.

참여정부 때 결정된 혁신도시에 대해 이 대통령의 발언 요지는 일단 '하긴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일률적으로 하기보단 지역 특성에 맞게 추진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수정,보완하겠다는 것이다.

◆공기업 이전 수정=이날 회의에서 충청ㆍ강원 지역 시ㆍ도지사들은 "혁신도시가 재검토된다는 보도 때문에 혼란스럽다"며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새 정부의 원칙을 정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중앙정부가 지역의 사정을 무시하고 일률적으로 추진하진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시ㆍ도의 형편에 맞게 추진해야 하며,시ㆍ도지사가 재량권을 가지고 더 발전적인 방안을 찾으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혁신도시 사업의 핵심인 공기업의 지방 이전 계획이 수정,보완될 수 있다는 뜻을 나타내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민간에 이양해야 할 공기업들을 지역균형 발전 때문에 안한다고 할 수는 없다"고 말해 공기업 통폐합과 민영화를 적극 추진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혁신도시 추진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밝히고,"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해 보완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영남ㆍ수도권 지사들은 "낙동강ㆍ경인 운하부터 추진하자"고 요청했다.

◆건의 쏟아내=시ㆍ도지사들은 건의사항들을 쏟아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상암 DMC(디지털 미디어 시티)에 산ㆍ학협동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서울소재 대학의 이전 허용 등을 요구했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관광단지에 다양한 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고,박맹우 울산시장은 산업단지 내 과도한 녹지 기준 완화 등을 건의했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광주 연구개발(R&D) 특구 지정을,박준영 전남지사는 서남해안 일주도로의 조기 완공을 각각 요청했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영어교육도시 설립에 대한 지원을,박성효 대전시장은 대덕특구의 첨단기술기업 지정요건 완화를 각각 건의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비수도권 외국인 투자기업 부지에 대한 국비 지원 비율(75%)을 올려달라"고 말했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검단 신도시의 원활한 추진을 요청했고,김범일 대구시장은 "산업단지 규제개혁 시범지역으로 지정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완주 전북지사는 군산공항 확장을,정우택 충북지사는 폐수종말 처리장에 대한 지원을 각각 건의했다.

이완구 충남지사는 지방소득세ㆍ소비세 도입 필요성을 제기했고,김진선 강원지사는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요청했다.

홍영식/강동균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