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일 "혁신도시는 기본적으로 중앙정부가 지역의 사정을 무시하고 일률적으로 하기보다는 시ㆍ도의 형편에 맞게 수정 보완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새 정부 출범 후 첫 전국 16개 시ㆍ도지사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강원ㆍ충청권 지사들이 "혁신도시 추진 방안과 관련,전면 재검토한다는 보도 때문에 혼란스럽다"고 하자 이같이 답했다.

이 대통령은 "중앙집권적으로 일률적인 혁신도시를 만드는 것은 옳은 것 같지 않다.

같은 돈을 쓰더라도 더 효과적으로 써야 한다"며 "시ㆍ도지사가 재량권을 갖고 지역의 특성에 맞는 더 발전적인 방안을 찾으면 정부가 검토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공기업 민영화에 대해 "민간에 이양해야 할 공기업들을 지역 균형발전 때문에 안 한다고 할 수는 없다"며 "통폐합,민영화 등의 개혁은 국가 장래를 위해 해야 하는 일"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 대통령은 또 "민영화된 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적절히 정치적으로 풀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여정부 때 결정한 혁신도시 사업의 핵심인 공기업 지방 이전 계획이 전면 수정ㆍ보완될 수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 영남권 시ㆍ도지사들은 치수(治水)와 관광 등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낙동강 운하의 조기 추진을 건의했다.

청와대는 앞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원활한 정책 협조를 위해 시ㆍ도지사 회의를 1년에 두 번씩 열기로 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