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미술품 구입' 수사 마무리…이학수 부회장 등 7명 소환

삼성그룹 비자금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은 `비자금을 이용한 미술품 구매 의혹'과 관련해 2일 오후 3시께 이건희 회장의 부인 홍라희(63) 삼성 리움미술관장을 소환 조사한다고 1일 밝혔다.

홍씨는 삼성이 그룹 내에서 조성한 비자금을 동원해 해외의 고가 미술품을 사들였다는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홍씨가 수사기관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에버랜드 전환사채(CB) 저가발행' 사건 당시 삼성문화재단 이사장이었던 홍씨가 해당 사건 피고발인이라는 점에서 관련 조사도 함께 받게 될 것으로 전해졌다.

윤정석 특검보는 "홍 관장을 상대로 미술품 구입에 관한 여러 의혹과 실제로 어떻게 구입을 했는지, 자금이 어떤 것인지 등 여러가지 내용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삼성 전.현직 임원 11명 명의로 된 삼성생명 차명주식이 실제로는 이건희 회장의 소유이며, 차명주식 배당금 가운데 일부가 해외 미술품 구입에 사용된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이다.

따라서 홍씨가 비자금ㆍ차명재산의 존재와 비자금을 이용한 미술품 구입 경위를 알았는지, 비자금 운용 과정에서 그룹 차원의 공모ㆍ지시는 없었는지 등 의혹 전반을 조사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홍씨를 수사한 뒤 비자금을 이용한 미술품 구입 의혹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특검팀은 에버랜드 사건과 관련, 홍씨가 검찰 수사 당시 서면진술서를 낸 적이 있으며 필요할 경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삼성 의혹을 제기한 김용철 변호사는 홍씨 등이 2002∼2003년 서미갤러리 등을 통해 해외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90억원 상당)'과 프랭크 스텔라의 `베들레헴 병원'(100억원)등 고가의 미술품들을 사들였으며 삼성 비자금이 구매 대금으로 쓰였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특검팀은 지난 2월 홍씨를 전격 출국금지하고 미술품 구매를 대행한 것으로 알려진 서미갤러리 홍송원 대표와 국제갤러리 이현숙 대표 등을 조사하는 등 삼성가(家)의 고가 미술품 구매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 왔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오후 삼성그룹 전략기획실장인 이학수(62) 부회장을 비롯해 사장급 임원 등 삼성 관계자 7명을 소환해 조사한다.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안 희 이한승 기자 zoo@yna.co.krprayerahn@yna.co.krjesus7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