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서 반대여론 오히려 우세"..추가 여론조사

서울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여성전용칸' 도입 여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6일 서울도시철도공사 측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국회의 국정감사에서 "지하철에서 발생하는 범죄의 절반 가량이 성폭력 범죄"라는 지적이 나와 공사 측이 올초부터 일부 열차에 여성전용칸을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공사 측은 연초 노조의 파업 계획 및 설 연휴로 인해 여성전용칸 도입을 2월 중순 이후로 연기했으며, 최근에는 의견수렴을 한 여성단체들로부터 `반대' 여론이 오히려 우세해 추가 여론수렴 작업을 하기로 한 것이다.

여성전용칸 도입에 반대한 여성단체들은 "지하철 내의 성폭력 예방은 캠페인과 홍보, 계도를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여성전용칸 도입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여성전용칸이 아닌 일반 객차에 타는 여성들은 어떻게 보호할 것이냐"면서 탐탁치 않은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일부 단체는 "여성전용칸이 남녀평등의 정신을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을 했다고 공사 관계자는 전했다.

여성단체 9곳을 포함한 10곳의 여성.시민단체를 대상으로 이뤄진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찬성 2곳, 반대 4곳, 답변 유보 2곳, 답변 미회신 2곳 등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공사 내부에서 `지하철 성범죄의 절반 이상이 2호선에서 발생하고 승객 상당수가 1∼4호선과 환승을 하는 상황에서 5∼8호선의 일부 노선에 여성전용칸을 도입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라는 주장이 제기된 것도 이번 재검토의 배경이 됐다.

공사 측은 이날부터 1주일간 서울지하철 5∼8호선을 이용하는 여성 승객 1천400명을 현장에서 설문 조사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전용칸 도입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지하철의 여성전용칸은 1992년 12월 일부 노선에 도입됐지만 남녀 승객들의 칸 분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운영이 흐지부지됐다.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여성전용칸의 수혜자인 여성단체쪽에서 반대가 많아 실제 이용자인 여성 승객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이기로 했다"며 "여성전용칸이 도입된다면 실효성 차원에서 일부 노선의 시범 운행보다는 전면 실시로 나아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