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이 무리해 어려운 것"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14일 대학입시 자율화 정책과 관련, "대학에 자율을 주더라도 스스로 본고사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부 언론에서 (자율화에 따른) 사교육비 증가, 본고사 실시 등을 우려하지만 깊이 보면 대학가는 것이 쉬워진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 당선인은 "내신과 수능 때문에 학생들이 고생한다.

내신이 문제되니까 내신을 살리려고 수능등급제를 도입했고, 수능등급제를 하니까 변별력이 없어져 논술을 하는 것"이라면서 "정부정책이 무리하니까 어려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당선인은 "모 대학에서 논술이 없어져 수많은 우수학생들이 몰려와 대학에서 `대박'이 터졌다고 하는데 변별력만 주고 내신을 수능에 반영하면 논술고사를 어렵게 할 필요가 없다"면서 "대학에 자율을 주면 학생들의 부담이 준다.

새 정부는 수능과목을 줄여 아이들을 수능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고 사교육비도 줄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당선인은 "우리 국민이 현재의 교육제도로는 안되겠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면서 "공교육을 통해 성적도 올리고 인성교육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대학에 보낼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겠다"고 밝혔다.

자율형 사립고의 부작용 우려에 대해 이 당선인은 "자율형 사립고가 생기면 또 다른 과외가 있지 않느냐 하는데 대한민국에는 (교육) 수요자가 많다"면서 "다양한 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은데 정부가 그 뜻을 막았다.

농촌과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100여 개를 만들면 (학생들이) 들어가는 게 어렵지 않게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류지복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