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첫 방송…DVDㆍ사진집ㆍ만화ㆍ소설ㆍ음반도 선봬

MBC TV의 초대형 판타지 사극 '태왕사신기'(극본 송지나ㆍ박경수, 연출 김종학ㆍ윤상호)가 3일 NHK의 BS하이비전 채널을 통해 첫 전파를 타면서 '대박'을 향한 인기몰이도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미 방송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 3월에 금반과 은반 두 가지로 선보인 '태왕사신기' 예고편 DVD는 오리콘 DVD차트 1위와 2위를 모두 차지한 바 있으며, 6월에는 '태왕사신기' 내비게이션 DVD와 '태왕사신기' 공식예습북까지 선보였다.

출판계의 움직임도 더욱 활발해져 '태왕사신기' 공식 메이킹북 1권과 2권이 7월과 10월에 각각 출간돼 큰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11월에는 '베르사이유의 장미' '올훼스의 창'으로 유명한 만화가 이케다 리요코(池田理代子)의 잡지 연재를 묶은 만화 '태왕사신기' 시리즈 제1권이 첫선을 보였다.

그밖에도 '광개토대왕의 진짜얼굴(広開土王の素顔)'과 '고구려호태왕(高句麗好太王)' 시리즈 등 고구려 역사와 문화를 다룬 일역판 고구려 역사서 등도 쏟아져 '고구려' 붐이 일고 있다.

첫 전파를 쏘는 3일에는 와사다 미치코(和佐田道子)가 집필한 '태왕사신기' 공식 노벨라이즈 전3권 가운데 제1권이 출판된다.

그는 드라마 '파파'와 '눈의 여왕'을 소설로 옮긴 인기 작가.

이어 12일에는 '태왕사신기' 공식 OST 1집이, 내년 1월25일에는 동방신기의 '천년연가(千年戀歌)'가 수록된 공식 OST 2집이 연달아 출시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음악의 대가 히사이시 조(久石讓)는 "장대한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태왕사신기'를 위해 많은 악곡을 제공했다.

그 곡 중에 새롭게 노랫말을 붙여 좀더 친근한 세계관으로 다시 태어났다.

많은 사람이 즐겨 들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방송 개시 이튿날에는 일본 전역에 영화관을 갖고 있는 도에이 계열의 ㈜티조이(대표 오카다 유스케)를 통해 24부작 '태왕사신기'가 편당 2시간씩(2회분) 총 12편으로 나눠 상영되며, 예매표가 거의 동이 날 정도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에 맞춰 극중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연호개를 열연해 호평을 받고 있는 윤태영은 4일 도쿄의 신주쿠 발트9에서 무대인사를 통해 팬들과 직접 만나며, 40여 개의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를 진행할 계획이다.

새해 첫날인 1월1일에는 '태왕사신기' 공식사진집이 첫선을 보인다.

170쪽이 넘는 분량에 초대형 A3 사이즈인 '태왕사신기' 공식사진집은 고서를 연상케 하는 천으로 제본되는 것은 물론 문자와 로고 등에도 금박을 넣어 중후한 기품이 넘치는 고급 장정으로 꾸며진다.

일본 내 공식사진집 판매를 주관하고 있는 배용준의 일본 소속사 IMX는 특별행사로 4일부터 11일까지 도쿄 시부야의 직영 카페인 '카페-B(cafe-B)'에서 사진집 견본을 비롯해 사진집 수록 작품의 패널을 전시하고 사진집 TV광고를 상영할 계획이다.

내년 2월에는 담덕, 기하, 수지니, 연호개 등 주인공들의 인터뷰와 활약을 담은 '태왕사신기' 스페셜 DVD집도 드라마 '태왕사신기' DVD박스 출시 전에 선보인다.

특히 손가락 부상을 무릅쓰고 열연을 펼친 배용준의 모습이 수록될 예정이어서 팬들의 기대가 크다.

또한 같은 날 늠름한 담덕의 배용준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한정 수량의 피겨 인형박스도 판매된다.

국내 방송이 끝나기 전에 드라마가 해외에서도 전파를 타는 것은 매우 이례적. NHK도 본방송에 앞서 지난달부터 12차례에 걸쳐 BS1, BS2, BS하이비전 등 모든 위성 채널과 지상파인 NHK 종합채널까지 총동원해 특별방송 '태왕사신기 내비게이션'을 내보냈으며, 또한 30초ㆍ3분ㆍ5분짜리 등 모두 7가지 종류로 TV광고도 제작해 인기몰이에 적극 나서고 있다.

NHK는 내년 4월 NHK-BS2를 통해 '태왕사신기'를 재방송할 계획이며, 인기의 여세를 몰아 2008년 말께 지상파 채널에서도 선보일 방침이다.

이처럼 NHK가 전대미문의 파격적인 방송과 대대적인 홍보전략에 나서고 있는 것은 '흥행 보증수표'로 꼽히는 배용준의 절대적인 인기를 믿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도쿄연합뉴스) 이태문 통신원 gounworl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