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산에 있는 ㈜정문(대표 곽희부)은 버려지는 포도송이 가지로 기능성 식음료를 개발한 건강기능식품 생산업체다.

1996년 창업 이후 홍삼정골드 등 100여종의 기능식품을 만들어 온 이 회사가 포도송이 가지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지난해부터다.

항암작용 노화방지 등 생리활성 기능 때문에 미국 영국 등에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레스베라트롤이 포도송이 가지에 다량 함유됐다는 것을 찾아낸 것.곽희부 대표는 "따고 남은 포도송이 가지에 오히려 벌레가 많이 꼬이는 것을 보고 연구를 한 결과 레스베라트롤 함량이 포도알보다 무려 400배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정부에 지역특화기술 혁신선도기업 지원사업 신청을 통해 지원받은 6000만원 등 총 1억원을 들여 레스베라트롤을 이용한 음료개발에 들어갔다.

아시아대학교 박준홍 교수와 공동연구를 시작한 지 1년여 만인 지난 2월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된 '맥반송이''레스베라''송이홍삼' 등 3종의 음료를 개발했다.

곽 대표는 "국내 특허등록을 마쳤고 미국에 특허를 출원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음료를 생산하기 위해 최근 9900㎡의 부지에 공장과 체험학습장 '클린룸'을 완공했다.

직원 80명인 이 회사는 2010년 매출액 35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