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역세권 국제업무지구 사업자 공모에 프라임개발 컨소시엄과 삼성물산 건설부문 컨소시엄 두 곳이 참여했다.

특히 이들 컨소시엄에는 LG그룹을 비롯해 현대건설 GS건설 등 대형 건설업체와 중소 건설업체,국내외 금융회사와 투자펀드 등 50~60개 업체가 대거 참여해 입찰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총 사업비가 25조원에 달하는 서울 용산 역세권 국제업무지구의 사업자 공모를 마감한 결과 프라임개발과 삼성물산 건설부문 컨소시엄 두 곳이 참가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코레일은 이들 두 컨소시엄이 제시한 사업계획과 땅값 등을 근거로 다음 달 2일 사업자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프라임개발 컨소시엄에는 시공 주간사로 나선 현대건설을 비롯해 대림산업 코오롱 벽산건설 LIG건영 등이 시공사로 참여한다.

재무적 투자자로는 농협,기업.산업.부산은행과 함께 메릴린치(미국계) 등 외국계 투자자가 포함됐다.

이 외에 150층짜리 랜드마크 타워를 임대용 및 업무용으로 확보하려는 LG그룹과 대한전선,서울대병원 등이 전략적 투자자로 나선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컨소시엄에는 GS건설,롯데건설,두산건설,SK건설,유진기업 등 건설업체 20개사 정도가 참여했다.

또 삼성생명이 재무적 투자자로,푸르덴셜과 롯데관광 국민연금이 전략적 투자자로 가세했다.

한편 코레일 측은 철도 기지창 땅값을 최저 5조8000억원으로 제시함에 따라 땅값을 얼마나 높게 써내는가에 따라 당락이 좌우될 전망이다.

다음 달 선정될 컨소시엄은 철도 기지창과 서부이촌동 일대 56만㎡ 부지에 150층(620m)의 초고층 랜드마크 타워를 비롯해 주상복합,호텔,백화점,쇼핑센터 등을 2018년까지 조성하게 된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