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의 비리의혹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이 정 전 비서관을 구속하기 위해 추가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산지검 역시 서울서부지검과 마찬가지로 영장을 기각한 부산지방법원을 비난하고 나섰다.

부산지검 정동민 2차장 검사는 21일 "김상진 사건과 관련해 2500만원을 받은 6급 공무원은 구속하면서 고위공무원이라고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법원의 이번 결정을 강한 어조로 성토했다.

이어 그는 "기각 사유를 분석해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며,기각에 관계없이 정 전 비서관의 여죄 등에 대해 수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영장기각으로 상한 자존심을 되찾기 위해서라도 더욱 광범위하고 치밀한 수사를 펼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검찰은 우선 정 전 비서관 측의 반박에 대한 반대 증거확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특히 김씨가 돈을 준 시점인 지난해 12월31일과 지난 2월22일 정 비서관 또는 가족이 현장에 있었다는 구체적인 물증이나 정황증거 확보에 수사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검찰은 세무조사 무마 대가로 정 전 비서관의 형에게 '12억원 공사'를 맡기도록 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김씨의 진술을 더 구체화해 정 전 비서관 측의 반박에 적극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또 법원이 알선수재 혐의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삼지 않은 사실을 고려해 영장을 재청구할 경우 정 전 비서관의 또 다른 혐의를 밝혀내 추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날 영장에서 밝힌 혐의 외에 그동안 정씨와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검찰은 우선 김씨의 연산동 재개발 사업에 정씨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밝혀내기로 했다.

재향군인회가 김씨가 요구한 100억원보다 훨씬 많은 940억원을 브리지론 형태로 대출해 준 과정과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정 전 비서관이 모종의 역할을 했는지를 집중적으로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그동안 재향군회를 비롯해 시공사인 P건설과 채무인수부 업무협약을 맺어 2650억원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해준 대형 시중은행 2곳 등 금융권 관계자 40여명을 소환해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앞으로 이들 금융기관의 최고 간부급을 불러 정 전 비서관 관련 여부에 대한 조사에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김씨의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의 62억원 사기대출 사건과 관련해서도 정 전 비서관이 압력이나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를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김씨를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부산 = 김태현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