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지방자치단체들이 경기도 화성 동탄 제2신도시 건설 예정 지역에 있는 514개 기업을 놓고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신도시 밖으로 이전해야 할 처지인 이들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소매를 걷어붙이고 나선 곳은 전라북도,충청남도 등 인접 도(道)에서부터 광주광역시,춘천·강릉시,충북 보은군 등 시·군 단위 지자체까지 다양하다.

이들 지자체는 '특별유치반'까지 구성,동탄 현지에서 투자설명회를 열거나 해당 기업체를 방문해 취득·등록세 100% 면제 등 지방세 감면 외에 이전시에는 투자금액의 최대 50%까지 보조금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모셔오기' 경쟁이 한창이다.

또 경기도는 이들 기업을 다른 지자체에 빼앗기지 않기 위해 이전할 대체지 마련에 적극 나서는 등 '수성'에 고심하고 있다.

11일 업계와 지자체에 따르면 전북은 동탄에 있는 기업 가운데 종업원 20인,매출액 50억원 이상 150여개사를 타깃으로 정하고 특별유치반을 구성,동탄 현지에 보내 해당 기업들을 상대로 투자설명회를 열었다.


전북은 지난달 말에는 기업 이전을 권유하는 도지사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특히 군산 자유무역지역에 외국인 투자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원지역 지자체도 적극적이다.

춘천시는 지난달 50인 이상 동탄 59개 업체에 투자환경을 안내하는 문서를 보내고 전화상담도 가졌다.

강릉시도 최근 강릉과학산업단지를 홍보하는 리플릿을 동탄 신소재 업체들에 발송했다.

충남 역시 지난달 기업유치 전담 관계자들을 동탄 5개 기업에 보내 유치전을 폈다.

충북 보은군은 동탄 기업들에 대한 실태조사를 거쳐 이달 중 유치 대상 기업을 상대로 대대적인 홍보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들 지자체는 저마다 동탄 기업들이 이전할 경우 각종 세제 혜택과 보조금을 지원하겠다며 유혹하고 있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옮기는 기업에는 부지 매입비로 최대 100억원이 지원된다.

또 지역 주민들을 20명 이상 신규 채용하는 업체에는 20명을 초과하는 인원 1명당 월 50만원씩 교육훈련비를 지급한다.

지자체들은 이 같은 공통 지원 외에 차별적인 혜택을 당근으로 제시하고 있다.

전북은 군산 자유무역지역의 수출품 면세 혜택을 내세우고 있고,춘천·강릉시는 2009년 준공 예정인 서울∼춘천 고속도로와 경춘 복선전철 등 개발 호재를 강조하고 있다.

충청권 지자체들은 수도권과 근접해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반해 경기도는 기업들을 붙잡아두기 위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동탄 제2신도시 밖으로 이전하더라도 경기도 내에 남을 수 있도록 새로운 이전부지를 마련하는 데 총력을 쏟고 있다.

이와 관련,신도시 인근인 동탄면 장지리 일대 809만㎡ 규모의 동지택지지구를 공장용지로 전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동지지구를 비롯한 여러 지역을 대체지로 검토 중"이라며 "조만간 부지를 확정해 건설교통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신도시 예정 지역에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현 위치에 남거나 최소한 수도권 내에서의 이전을 희망하고 있다.

수도권에서 멀어지면 인력 수급이 힘들고 물류비용도 크게 증가하기 때문이다.

스웨덴계 볼보트럭코리아 관계자는 "수도권 밖으로 옮길 경우 상당수 직원들이 회사를 그만둘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수도권 밖으로의 이전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유치활동에 따라 수도권 밖으로 이전을 검토하는 기업도 하나둘씩 나오고 있다.

여기에는 신도시 주변 지역의 공장용지 가격이 급등해 부담이 커진 것도 원인이다.

한 반도체장비 업체 관계자는 "지방으로 공장을 이전하면 지방세 등의 혜택이 적지 않다는 점에 끌리고 있다"며 "충남 천안에 새로 공장을 짓는 대신 수도권에서는 연구개발에 주력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