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려끼쳐 드려 죄송"…안양시 샘안양병원 입원

아프가니스탄 무장세력 탈레반으로부터 풀려난 한국인 19명이 피랍 후 45일만인 2일 오전 6시35분께 대한항공 KE952편으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유경식(55)씨 등 이날 귀국한 석방자들은 7월13일 아프가니스탄 해외 봉사활동을 위해 출국한 지 51일만에 천신만고의 위험을 넘기고 고국 땅을 다시 밟았다.

이들은 지난달 28일 이뤄진 한국 정부와 탈레반의 석방 합의에 따라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석방됐으며 31일 `안전지대'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로 이동해 1박한 뒤 이달 1일 오후 9시50분께(한국시간) 인천행 항공기에 탑승했다.

입국 수속을 마치고 오전 7시께 입국장에 들어선 19명의 석방자는 여전히 수염을 깎지 못해 초췌한 모습이었고 대부분 후드재킷이나 편안한 티셔츠 차림으로 고개를 숙인 채 입국장 앞에 마련된 기자회견석 앞에 섰다.

이들의 뒤로 김만복 국정원장과 함께 석방 협상에 나선 일명 `선글라스맨' 등 정부 관계자들도 나란히 모습을 드러냈다.

김 원장은 피랍자 가족모임 차성민(30) 대표를 포함해 마중을 나온 가족 3명과 인사를 나누며 "국민과 정부가 모두 노력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귀국한 19명 중 대표자로 나선 유경식씨가 소감문을 낭독했고 이들을 마중나온 고(故) 배형규 목사의 형 배신규(45)씨와 앞서 석방된 김지나(32.여)씨의 오빠 김지웅(35)씨가 탈레반에 살해된 배 목사와 고(故) 심성민씨의 영정사진을 들고 유씨의 양 옆에 자리해 숙연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유씨는 "사랑을 나누기 위해 갔는데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드리고 정부에 부담을 주게 돼 대단히 죄송하다.

염려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조국과 국민에게 큰 빚을 졌다.

우리 모두 앞으로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들 19명은 유씨가 "또한 이 자리를 빌어 저희와 함께 돌아오지 못한..."이라며 배 목사와 심씨에 대한 애도의 뜻을 표하려는 순간 참았던 눈물을 떨구며 울먹였다.

차 대표도 "피랍사태와 관련해 저희 가족들이 40여일 동안 너무 힘들게 보냈다.

저희 가족들은 여러분께 받은 사랑을 돌려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먼저 돌아가신 배 목사와 심성민씨 몫까지 열심히 살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미리 대기 중인 차량을 이용해 곧장 경기도 안양시 샘안양병원으로 향했고, 힘들게 소감을 밝힌 유씨는 따로 병원 응급차에 올랐다.

이들은 지난달 먼저 풀려나 국군수도병원에서 치료 중인 김경자(37.여)ㆍ김지나(32.여)씨와 함께 샘안양병원에 입원해 정밀 건강진단을 받고 안정을 취할 계획이다.

병원 측은 정밀 검진과 함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 이들의 정신적 충격을 모두 치유하는데 최소 1~2주 가량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들을 포함한 분당 샘물교회 소속 봉사단원 23명은 7월19일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칸다하르로 가던 중 납치됐으며 김경자ㆍ김지나씨가 지난달 13일 처음 석방된 데 이어 이번에 유씨 등 19명이 무사히 고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러나 배 목사와 심씨 등 2명은 피랍 초기인 7월25일과 7월31일 탈레반에 의해 각각 살해돼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영종도연합뉴스) 강건택 홍정규 기자 firstcircle@yna.co.kr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