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7일 전 단국대 교수인 김옥랑 동숭아트센터 대표(62·여)를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또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의 임용에 문제를 제기했던 것으로 알려진 동국대 오모 교수와 정모 교수를 최근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가짜학위' 사범에 대해 본격적으로 사법 처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날 "지난 24일 소환 조사한 김옥랑 대표는 미국 비인가대학 학사학위를 갖고 국내에서 석·박사 학위를 불법 취득한 사실을 대부분 시인했고 공소시효도 남아있었다"고 기소 배경을 설명하며 "향후 수사 및 사법 처리 대상을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또 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넘겨받은 100여명의 박사학위 소지 등록자 명단을 수사한 결과 이중 비인가대학 학위 소지자 20여명이 현재 대학 교직원으로 근무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서울서부지검이 수사 중인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의 '가짜학위' 사건과 관련해서는 정치권 등에서 연일 변양균 정책실장의 개입설을 제기하자 청와대가 직접 법적 대응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변 실장과 관련해 무차별적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청와대뿐만 아니라 변 실장 본인도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영교 동국대 총장도 '신정아 청와대 비호설' 진화에 직접 나섰다.

오 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동국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각에서) 대학동문과 참여정부 근무 등을 들며 (나와) 변 실장을 연결하려 하는데 한국 사회에서 한두 가지 연관이 안 된 사람이 어디있겠느냐"며 "(신씨 사건과 관련해) 변 실장과 만나거나 통화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변 실장이 장윤 스님과 만났다는 날은 이미 공개적으로 (신씨의 학위가) '가짜다'라는 것이 확인된 상태였기 때문에 (장윤 스님과 변 실장이) 그런 것과 관련해서 말할 수 있는 날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성선화/이심기/문혜정 기자 d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