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직업능력 교육을 시켜주고 일자리 기회까지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상당수 진행되고 있어 구직자들이 주목할 만하다.

26일 인크루트에 따르면 중소기업중앙회는 15세 이상 29세 이하 미취업 구직자를 대상으로 청년채용 패키지사업 연수생을 모집하고 있다.

참여 희망자는 자신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해 지원하면 서류 심사와 면접을 거쳐 연수생으로 선발되며, 2~3개월 집합교육과 1개월간 현장교육을 받게 된다.

모든 과정은 무료이며, 연수생에게는 집합교육 기간에 월 30만원, 현장연수 기간에 월 50만원의 교육수당이 지급된다.

기아자동차는 다음달 5일까지 자동차기술과 자동화기술 부문의 기술연수생을 모집한다.

1978년 이후 출생한 고졸 또는 전문대졸 이상 학력소지자면 지원이 가능하며, 서류 심사와 면접을 거친 최종 합격자는 기아자동차 생산교육센터에서 3개월 동안 연수를 받는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연수생에게는 중식과 교육수당 월 20만원이 제공된다.

LG전자 서비스아카데미도 디지털가전 수리와 휴대전화 수리 과정의 교육 연수생을 모집 중이다.

만 29세 이하 전문대 혹은 고졸이면 지원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 수리 과정은 3개월, 디지털가전 수리 과정은 5개월의 연수를 받는다.

교육비 무료이며, 월 20만원의 수당과 중식이 제공되고 장거리 연수생을 위해 통근버스나 숙박비도 지원된다.

또한 교육수료자 중 성적우수자는 LG전자 서비스센터나 협력사에 취업을 알선해준다.

현대건설 인재교육센터에서는 오는 28일까지 특수용접과 플랜트품질 부문의 가을학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특수용접 부문이 40세 미만, 플랜트품질 부문이 1977년 이후 출생한 공고 및 전문대 졸업자이며, 지원서 제출 때 구청이나 고용지원센터가 발급한 구직등록필증을 제출해야 한다.

다음달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연수를 받으며, 성적 우수자는 현대건설 혹은 협력업체의 현장에서 2년 계약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계약기간 종료 후 근무성적 우수자는 정규직으로도 취업할 수 있다.

이밖에 노동부 고용안정센터에서 취업캠프, 집단상담, 취업특강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경기도는 맞춤형 종합취업지원 프로그램인 '경기청년뉴딜'을,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에서는 기술ㆍ기능인력 양성과정을 각각 운영 중이다.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pseudoj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