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전문가 자문안, 경선관리위 제출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득표계산에서 20%의 비율을 차지하는 일반인 여론조사의 세부 방식을 놓고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 진영간 기싸움이 치열하다.

설문 방식, 조사 시간대, 재질문 여부, 조사기관 선정 등의 쟁점을 둘러싸고 서로 조금이라도 유리한 '게임의 룰'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최대 쟁점인 설문 방식의 경우 이 전 시장 측은 선호도(대선후보로 누구를 선호하는가) 방식을, 박 전 대표 측은 지지도(투표일 누구를 지지할 것인가) 방식을 각각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당 경선관리위는 내달 2일 산하 자문기구인 여론조사전문가위원회로부터 '자문안'을 제출받은 뒤 이를 토대로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과 양대 주자 대리인이 1명씩 포함된 전문가위는 마감 시한을 이틀 앞둔 31일 자문안의 골격을 대부분 완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질문 문항의 경우 선호도와 지지도 방식을 기술적으로 혼합한 '절충형 문항'을 만들어 경선관리위에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전문가위측은 절충형 문항의 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한 함구로 일관했다.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측 모두 겉으로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 절충형 질문방식에 부정적인 반응이지만 내심 "뾰족한 다른 수가 있겠느냐"면서 당 선관위가 이 방식을 채택할 경우 따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질문 횟수는 1차례로 제한키로 했으며, 조사 시간대는 경선 투표일인 8월19일 오후 2시 또는 3시에 시작해 8시에 마감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또 조사기관 3곳은 업계 10위내에서 선정키로 했다고 전문가위 관계자들은 전했다.

질문 횟수와 관련해 이 전 시장 측은 재질문 허용을, 박 전 대표 측은 1차례로 제한을 요구해왔으며, 조사 시간대는 이 전 시장 측이 오후를, 박 전 대표 측은 오전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위의 자문안이 경선관리위에서 그대로 채택된다는 보장은 없는 상황이다.

최종 확정된 자문안에 대한 양 캠프의 반응에 따라 당 선관위가 다시 정치적 조율을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경선관리위 대변인인 최구식 의원은 "전문가들에게 공식적으로 일을 맡겼고 양 캠프도 논의에 참여했던 만큼 전문가위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할 것"이라면서도 "(자문안이) 꼭 그대로 가는 것은 아니다.

결정권은 선관위에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위의 자문안 확정 과정이 '주고받기식' 일괄타결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현재까지 결정된 자문안의 내용이 이틀 새 바뀔 가능성도 적지 않다.

주요 쟁점 중 하나만 틀어져도 전체적인 틀이 변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문가위의 한 관계자는 "양 캠프 측에서 새로운 요구사항이 나오면 전체적으로 내용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안용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