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소비자단체에 한정됐던 유류세 인하 목소리가 정치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불가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버티고 있지만 주요 정당과 대선후보,지방의회 등까지 인하 요구에 동참하면서 과도한 세금을 낮추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열린우리당 조경태 원내 부대표는 지난 5일 "조만간 유류세 인하 관련 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영민 원내 부대표는 이와 관련,"정유사들의 기록적 이윤을 감안할 때 유가 인하 여력이 있다고 보고 유가 인하에 협조하도록 정부에 촉구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값이 저렴한 유류 수입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2005년 박재완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의 발의로 제출된 특별소비세법 개정안은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서 논의를 기다리고 있다.

고유가로 인한 국민과 기업의 부담을 덜기 위해 휘발유 등 석유제품에 부과되는 세금 중 특별소비세를 유종별로 10%씩 일괄 인하하는 것이 이 법안의 골자다.

대선 주자들도 유류세 인하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한나라당의 유력 대선후보인 박근혜 전 대표는 지난 1일 '국민 6대 생활비 경감프로젝트'를 통해 휘발유와 경유에 붙는 교통세,등유에 붙는 특별소비세를 각각 10% 내리고 석유제품 수입관세를 인하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도 지난달 21일 유류세 인하에 대해 "양면이 있지만 경기가 좋아지면 올리더라도 10% 정도는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정부는 "내주 발표될 하반기 경제운용계획을 통해 서민가구의 유류비 부담을 낮추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지만,여기엔 각종 보조금 확대나 세액공제 등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을 뿐 세금 인하는 배제된 상태다.

차기현 기자 kh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