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은 민주노총 차원으로 비화된 노조의 전국 주요 점포 점거 농성과 관련,"불법행위와는 타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쇼핑객들의 불편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8일 이랜드 유통매장 12곳의 기습 점거를 주도한 민주노총 지도부가 "이랜드 측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2,3차 실력행사를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혀 사태가 더욱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이와 관련,"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요구에 대해 이랜드 측이 납득할 만한 답변을 내놓지 않는다면 기습 점거나 시위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이랜드 측을 압박해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측은 그러나 구체적인 일정이나 시기를 못박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날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한 이랜드는 노조의 불법 점거를 규탄하면서 "어떤 불법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노조는 먼저 협상에 나서야 할 것"이라는 당초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사측과 노조 측이 서로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 당분간 대화나 협상을 통한 해결의 실마리는 찾아보기 힘든 상태"라며 "이번 사태로 고객들만 선의의 피해를 입게 됐다"고 말했다.

이랜드는 민주노총 등 노조 측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거듭 되풀이하면서도 정작 선의의 피해를 입고 있는 고객들의 불편에 대해선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날 기습 점거는 며칠 전부터 예고돼 왔지만 이 같은 사실을 사전에 알리거나 이를 모르고 찾은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아 곳곳에서 고객들의 항의와 비난이 쏟아졌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에 대해 "노조와의 물리적 충돌을 피하는 게 우선"이라며 "죄송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고객들의 불만에 수수방관하던 이랜드 측은 고객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뒤늦게 "긴급 간부회의를 통해 대책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서둘러 진화에 나서는 등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김동민 기자 gmkd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