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9월 사회공헌위원회를 정식 발족시킨다.

사회공헌위원회는 현대차그룹이 출연키로 한 1조원의 기금 활용 방안을 비롯 각종 사회공헌 사업 계획을 마련한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이 약속한 사회공헌 활동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19일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현대차 비자금 사건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오는 9월 사회공헌기금의 활용 방안을 맡게 될 사회공헌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앞서 지난달 22일 열린 항소심 3차 공판에서 "현대차를 세계 6위의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시켜준 국민들의 은혜에 보답하고 기업가로서 경제 성장의 그늘에 있는 소외계층 문제에 관심을 가져오다가 사회공헌 방안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서울 계동 사옥 3층에 100평 규모의 사회공헌위원회 사무실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공사 중이며,조만간 위원회 인선 및 사무직 채용 등 준비 작업을 모두 마칠 계획이다.

사회공헌위원회가 9월 공식 출범하면 연말께 사회공헌 사업과 출연 기금의 구체적 용도 등 세부 계획을 확정한 뒤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는 학계 문화계 재계 법조계 인사들로 구성되는데 현재 막바지 인선작업이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의 출연금은 주로 문화와 친환경사업에 집중 투자된다.

저소득층을 포함한 전 국민이 무료로 문화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에 공연시설과 지역별 복합문화센터를 세우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정 회장은 이를 위해 이미 600억원을 현금으로 출연했고 1년 내 600억원을 추가로 내놓을 예정이다.

한편 이날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정몽구 회장에게 징역 6년이 구형됐다.

검찰은 "1000억원이나 되는 부외자금을 조성해 비밀금고에 넣어둔 뒤 필요에 따라 집행하고 이로 인해 국내 기업의 대외 이미지에 큰 손상을 준 점 등에 비춰 엄정히 처벌돼야 한다"며 이같이 구형했다.

검찰은 뇌물공여 혐의를 받는 김동진 부회장에 대해서는 징역 4년을 구형했다.

정 회장 등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은 다음 달 10일 오후 3시에 열린다.

정 회장은 최후 진술에서 "IMF 외환위기로 어려운 때에 현대차 경영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 왔지만 뒤를 돌아보지 못해서 생긴 잘못된 관행이 부끄럽고 아쉽고 죄송하다"며 "이런 일이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해 경영투명화 노력을 하고 있으며 국가 경제에 기여할 기회를 주시길 바란다"고 선처를 호소했다.

이건호/정태웅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