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실질반영률 30%라지만 경쟁자간 영향력은 5% 안팎

서울 일부 사립대의 `내신 무력화' 움직임으로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서울지역 외고들의 2008학년도 입시안도 실질적으로 내신 반영률을 크게 낮춰놓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외고들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내신 실질 반영률이 너무 낮다는 지적을 받은 뒤 올해부터 실질 반영률을 30% 수준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지만 실제 경쟁할 상위권 지원자간에 미칠 영향력은 5% 안팎에 그치고 있다.

18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대원ㆍ대일ㆍ명덕ㆍ서울ㆍ이화ㆍ한영외고 등 서울지역 6개 외고는 올해 입시부터 내신 실질 반영률을 확대해 기존에 평균 7% 안팎에 머물렀던 것을 30% 수준으로 높여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 인원이 가장 많은 일반전형의 내신 실질 반영률은 이화외고가 45.5%로 가장 높고 대일외고(37.3%), 대원외고(33%), 한영외고(33%), 명덕외고(31.5%)에 이어 서울외고가 22.9%로 가장 낮다.

명목 반영률은 50~79.6%로 상당히 높다.

그러나 내신 실질 반영률 30%는 서울지역 중학생 1등부터 꼴찌까지 지원해 경쟁할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 실제 지원하는 학생은 평균 석차 백분율 20% 정도의 상위권 학생들임을 감안하면 실제 경쟁간의 영향력은 5%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대부분의 외고가 내신 성적을 매기면서 일정 수준의 기본점수를 부여하고 있고 내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과성적에 대해 점수를 매길 때도 상위권 학생간에는 점수 차가 극히 작은 대신 하위권으로 갈수록 폭이 커지기 때문이다.

서울외고의 경우 내신 성적(200점) 중 전체 교과 성적(100점)과 가중치교과(국ㆍ영ㆍ수ㆍ사ㆍ과) 성적(90점)은 1등과 꼴찌간에 각각 50점, 10점이 차이가 나지만 1등과 상위권인 석차 백분율 20%의 학생간에는 점수 차가 각각 4점, 2점에 불과하다.

출석 성적과 봉사활동 성적은 각각 5점 만점에 기본점수를 3점으로 주고 있기 때문에 출석ㆍ봉사활동 전체의 최대 점수 차는 4점이며 1등과 석차 백분율 20%의 상위권 학생간에는 내신(교과+출석+봉사) 전체 성적이 최대 10점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결국 실제로 경쟁할 석차 백분율 20% 안의 상위권 학생들간에는 총점 280점(내신 200점+영어듣기 40점+구술면접 40점) 중 내신이 미치는 영향력은 10점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내신 실질 반영률'은 3.6%에 불과하다는 계산이다.

출석 성적과 봉사활동 성적은 대부분 만점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 기본점수를 주는데다 거의 모든 학생이 만점을 받기 때문에 내신으로서의 영향력은 거의 기대할 수 없어 이런 점까지 감안하면 내신 중 교과 성적 반영률은 더 떨어진다.

이 같은 현상이 서울외고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어서 대원외고의 경우 내신 석차 백분율 20% 내의 학생들이 지원하면 실질 영향력은 7%이고 한영외고는 6%로 떨어진다.

또 명덕외고는 석차 백분율 25% 내의 학생이 지원하면 경쟁자간 내신 영향력은 3.5%에 불과하며 이화외고는 석차 백분율 19% 내의 학생들이 지원하면 내신 영향력은 4.4%, 대일외고는 석차 백분율 23% 내에서 내신 영향력이 12.6%에 달한다.

지원 자체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원까지 포함해 산출한 `내신 실질 반영률'은 단순한 산술식에 의한 수치로 실제 지원하는 경쟁자간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일종의 `함정'이 숨어있다는 지적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상위권 학생들이 지원해 경쟁하는 상황을 생각하면 내신 실질 반영률 30%는 실제로 경쟁자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ka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