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경선 룰(rule)' 문제를 둘러싸고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는 한치도 물러서지 않는 일촉즉발의 대치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

당 지도부가 경선준비위 활동시한을 1주일 연장한다는 '응급처방'을 내렸지만 박 전 대표는 경준위와 지도부를 싸잡아 비난하며 '경선 룰' 논의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12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어 지난 10일로 끝난 당 경준위의 활동시한을 18일까지 1주일 연장키로 했다.

유기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18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활동시한을 재연장하지 않고 국민과 당원으로 구성된 일정 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이를 참조해 지도부가 단일 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는 "한나라당이 구태정당으로 돌아가려는 조짐"이라며 "구태정당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력 비난했다.

그는 이날 여의도 사무실에서 가진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사람이 자신에게 불리한 헌법규정을 마음대로 고칠 수 없듯이 당내 경선후보의 유·불리에 따라 당헌과 당규를 고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당내 경선 후보들이 서로의 유·불리를 따져가며 적당히 야합해서 당헌과 당규를 고치도록 하는 접근 방법은 공당으로서 창피한 일"이라고 지도부를 강하게 성토했다.

그는 경준위 활동시한을 1주일 연장한 것에 대해서도 "(당헌 당규를) 고칠 필요가 없으면 현행대로 그냥 가면 되는 것이고,필요하다면 당이 직접 나서서 이유를 제시하고 당원들에게 직접 뜻을 물어야 한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경준위 중재안인 '7월-20만명'과 '9월-23만명' 가운데 7월 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인 이 전 시장측은 박 대표의 이런 주장에 대해 매우 불쾌하다는 반응이다.

경준위에서 이 전 시장의 대리인으로 활동했던 박형준 의원은 "박 전 대표측에서 그런 식으로 말하면 곤란하다.

7월-20만명 안은 우리가 주장한 것도 아니고 이견을 절충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면서 "박 전 대표측이 시기와 관련해 겉으론 6월을 주장하면서도 속으로 9월을 고집하며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데 이는 당내 갈등만 더 깊게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