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가 평택항 산업철도 조기착공에 경기도와 주한미군사령부가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제의한 것과 관련, 경기 평택지역 시민단체가 평택항이 군사용으로 사용될 우려가 높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는 12일 "평택항 산업철도 건설이 항만 발전에 필수조건인 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김 지사의 이같은 제의는 평택항을 군사항으로 사용하려는 미군 측 계획에 동조하는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철도건설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주한미군사령부 평택이전 선발대 커트 스타인 부사령관이 지난 9일 김 지사와 만난 자리에서 '미육군 물자사령부가 부산항에서 평택항으로 이전하게 되면 철도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한 발언은 부산항의 미군 전용선석과 미8군 55보급창을 평택항으로 이전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평택항에 미 전용부두가 이전되고 보급창이 배후에 건설된다면 항만 발전에 큰 위협요소가 될 것"이라며 "이같은 우려가 무시된다면 지역 시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지사는 지난 9일 스타인 부사령관을 만나 평택항 산업철도 조기착공 공동 노력을 제안했으며 건설교통부는 도의 건의에 따라 경부선 철도∼평택항(30.6㎞)을 잇는 산업철도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gaonnu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