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노 산하 우리.기업.경남.전북銀 노조 공동 기자회견

우리.기업.경남.전북은행 등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노) 산하 4개 은행 노동조합은 5일 소속 기관장들에 대한 낙하산 인사를 강행할 경우 파업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회장과 행장 선임을 둘러싼 금융기관 최고경영자(CEO) 공모제가 청와대와 재정경제부 등의 밀실 야합 및 나눠먹기 창구로 전락했다"면서 "낙하산 인사, 코드 보은인사와 부도덕한 은행장 연임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노조는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우리은행장 선임 과정에서 드러난 사전 인사 내정설과 정권말기 나눠먹기식 밀실 야합을 규탄한다"며 "이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우리은행 노조는 관료 출신인 박병원 전 재정경제부 제1차관과 구조조정 전문가인 박해춘 LG카드 사장이 정부측 지원을 받아 각각 회장과 행장으로 내정될 가능성이 커지자 26일 총파업을 목표로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마호웅 우리은행 노조위원장은 "은행 경험이 없는 인사가 온다면 내부 조직을 파악하는 데만 1년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영업력 위축이 불가피하다"며 "시장에서 검증된 우리은행 출신 후보들을 무시한 채 낙하산 인사가 내정된다면 새 정권 탄생 이후로도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중소기업 지원 육성이라는 공익적 기능을 담당하는 기업은행에 청와대 스스로 코드 보은인사 사전내정설을 자초하고 있다"며 공정한 인사를 촉구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행장추천위원회의 실체와 후보 공모.추천 절차, 기준 공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전북은행 노조는 "홍성주 행장이 연임의 뜻이 없음을 공공연하게 밝혔지만 느닷없이 비상식적인 절차를 통해 단일 후보로 추천됐다"며 "이는 대주주 삼양사가 은행 비전과 무관하게 경영권을 볼모로 거액의 프리미엄 챙기기와 매각 차익 극대화만을 노리고 벌이는 행보라는 의혹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전북은행 노조는 설문 조사에서 직원 94%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3연임을 시도하고 있는 홍 행장의 용퇴를 요구하고 있다.

경남은행 노조는 "지난해 노사 공동 선언문을 선포하는 등 어느 사업장보다 안정적인 노사 관계를 유지했지만 정경득 행장은 비윤리적인 행위로 일관했다"며 즉각적인 사임을 촉구했다.

은행 노조는 정 행장이 경영평가 항목 실적을 조정해 평가 순위를 임의로 바꿨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은행측은 노조위원장 출신 지역인 울산영업본부가 영업본부 경영평가에서 최하위를 받자 일부 직원의 불만 표시로 발생한 사안이고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법적 대응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김동만 금노 위원장은 "신관치 금융의 부활을 강력 저지할 것"이라며 "26일로 예정돼 있는 우리은행 노조의 총파업과 각 행 노조의 진군 대회를 지원하는 등 연대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