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백서 공개…"MB측서 2천만원 받은 정황 보여주는 것"

한나라당 대선 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위증교사' 논란이 결국 검찰 수사로 이어지게 됐다.

이 전 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였던 김유찬씨는 26일 한나라당 정두언ㆍ박형준 의원과 이 전 시장의 국회의원 때 종로지구당 사무국장이었던 권영옥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특히 검찰이 명예훼손 여부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1996년 선거법 위반 사건 등에 대해 재조사할 가능성도 있어 수사의 향배에 따라 대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김씨는 소장에서 두 의원에 대해 "언론매체를 통해 `정인봉 변호사와 공모해 이 전 시장을 음해할 목적으로 정치공작을 했다', `상암동 DMC에 초고층 빌딩을 짓겠다고 회사를 차리고 이 전 시장과의 관계를 과시하며 투자자를 모았다', `더 큰 배후세력이 있다', `10년간 이 전 시장을 괴롭히는 등 정치 스토커 행위를 했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권씨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법정 위증교사가 순전히 자발적으로 진행된 것처럼 허위 발언하고 `한나라당 공천을 받을 목적으로 2차 기자회견을 했다'거나 `정신적 조사가 필요하다'며 명예를 심대히 훼손했다"고 밝혔다.

그는 소장을 낸 뒤 3차 기자회견을 열어 이 전 시장의 비서관이었던 이광철씨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했던 1억2천500만원 가운데 자신이 서울 영등포구청장 후보로 출마했던 1998년 6.4 지방선거 한달 전께 2천만원을 건네받은 정황이 담겨있다는 선거운동 백서를 공개했다.

백서에는 `MB(이명박 전 시장) 캠프로부터의 선거비용 조달 차질'이라는 항목이 들어있으며 백서는 선거에서 탈락한 직후 본인에 의해 단 1부만 작성됐다고 김씨는 주장했다.

백서에는 "6.4지방선거의 가장 큰 자금조달원은 MB다.

MB사건 공판 과정에서 나는 MB측과 지속적으로 접촉했고 2차례에 걸쳐 2,000만원의 선거비를 조달받았다.

물론 이 비서관을 통해서였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이 비서관은 그의 친구 한 사람을 동원해 마치 그로부터 내가 돈을 차용하는 형식으로 자금을 건넸다"라고 적혀 있다.

김씨는 "이 전 비서관측으로부터 허위 증언 대가로 선거비용 등 상당한 금원을 받기로 약속받았지만 이 전 시장이 항소심 판결에서 의원직 박탈이 확실시되자 이를 어겼고, 따라서 지방선거에 나섰다가 상당한 타격을 받았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전 비서관으로부터 받은 또다른 5천500만원은 현금 다발이 든 쇼핑 가방을 그대로 중개업자가 보는 가운데 당시 집주인에게 전세금으로 줬다"며 "이들을 한나라당 후보검증위원회에 증인으로 제시할 예정이며, 그들이 당시 정황을 구술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그러나 당사자들에게 당시에도 돈의 출처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얘기하지 않았고 아직 만나지도 않았으며 조만간 접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강의영 기자 key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