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세청장 L씨도 소환방침

김흥주(58ㆍ구속기소) 삼주산업(옛 그레이스백화점) 회장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은 8일 이근영 전 금융감독원 원장을 조만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김중회 부원장이 김흥주씨를 만나는 과정에서 이 전 원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진술이 나온 만큼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소환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전 원장을 상대로 2001년 김씨가 G상호신용금고 인수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김 부원장에게 김씨를 만나볼 것을 지시한 경위와 김씨에게서 로비를 받았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 전 원장은 "당시에는 공적자금도 아끼고 민원도 없애기 위해 매수자를 소개하는 것이 관례였다"며 금고 문제 해결 차원에서 김 부원장과 김씨를 연결해줬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01년 국무총리실 조사심의관실 직원들이 당시 국세청 국장 L씨 등이 서울 강남의 고급 룸살롱에서 향응을 제공받으며 도박을 벌이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 현장을 덮쳤으나 김씨가 이를 무마했다는 의혹과 관련, 나중에 국세청장을 지낸 L씨와 국무조정실 직원 N씨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씨가 2001년 경기 S금고에서 59억원을 대출받을 때 감사원 고위 간부 K씨가 금고 대표를 김씨에게 소개해줬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진위를 캐고 있다.

검찰은 2001년 김씨에 대한 검찰의 내사를 무마하려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K검사장과 김씨와 17억원의 돈 거래를 한 것으로 드러난 H부장검사 등에 대해서도 한 점 의혹도 남김 없이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씨에게서 2억3천만원을 받은 혐의와 불법 대출을 알선한 혐의로 각각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중회 부원장과 신상식 전 금감원 광주지원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이날 오전 11시 서울서부지법 307호에서 열린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