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구조조정을 담당했던 혼마 마사아키(本間正明) 정부 세제조사회장이 도쿄의 공무원 숙소에서 부인이 아닌 다른 여성과 동거했다는 보도가 나와 '아베 정권'에 부담을 주고 있다.

20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오사카대 교수인 혼마 회장은 '아베 정권' 출범 뒤인 지난달부터 정부 세제조사회장에 취임했다.

그 전에는 지난 2001년부터 총리 산하 '경제재정자문회의' 민간위원으로 고이즈미 당시 정권에 참여했다.

경제재정자문회의 민간위원 취임 초에는 회의가 열릴 때 자택이 있는 간사이지방에서 상경했으나 주말에도 일을 하는 경우가 잦아지자 내각부와 재무성이 협의해 2003년 1월 오사카대 교수 자격으로 공무원 숙소 입주를 허가했다.

그는 민간위원을 그만두면서 일단 퇴거했다가 세제조사회장에 취임하면서 다시 입주했다.

방이 3개인 이 숙소의 월세는 7만7천엔으로 같은 규모의 일반 집에 비하면 대략 3분의 1 수준으로 싸다.

문제는 그가 경제재정자문회의 민간위원으로 일하면서 정부의 구조조정을 위해 공무원 숙소 매각을 주창했던 인사였다는 점. 자신은 민간인 신분으로 숙소에 거주하면서 숙소의 매각을 주장하는 모순된 행보를 보였던 것이다.

특히 혼마 회장이 부인이 아닌 다른 여성과 이 숙소에서 동거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파문이 커졌다.

그는 당초 이 숙소에 입주할 때 "혼자 산다"고 신고서에 기재했다.

파문이 확산되자 혼마 회장은 "(문제의 여성이) 이사를 도와주기 위해 온 사람"이라고 해명했으나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일본 정부는 "입주 자체는 법적으로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나 야당인 민주당과 경제단체인 '경제동우회' 등이 혼마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서면서 아베 신조 총리가 곤혹스러워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도쿄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