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인 '영어마을 열풍'의 진원지인 경기도가 영어마을에 사업성의 잣대를 들이대면서 공교육 보완이라는 취지가 퇴색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영어마을 민간위탁을 내세운 김문수 경기지사는 취임 직후 "영어마을은 운영비를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경영합리화를 도모 하겠다"고 밝힌 뒤 경영평가를 단행했다.

이에 따라 도(道)는 지난 17일 영어마을 이사회를 열고 매년 200억원에 달하는 적자를 줄인다는 명목으로 영어마을 교육비를 최고 66% 인상하는 방안을 의결, 올 겨울방학부터 적용키로 했다.

도는 또 경영합리화를 위해 영어마을 원어민 강사를 줄이는 등 인력 구조조정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도는 성인대상 위탁교육 확대 등 사업다각화와 경영합리화 조치 등으로 내년도 재정자립도를 50%까지 높인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이른바 경영합리화 방안은 자칫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해외연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서민층 자녀가 저렴한 비용으로 영어권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취지를 저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애초에 수익성보다는 공교육 실천을 목표로 한 영어마을에 경영평가를 실시한 자체가 '난센스'라는 지적도 있다.

앞서 지난 2004년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공교육 성격의 차별화된 영어교육 기회를 제공한다며 영어마을 안산 및 파주, 양평캠프 건립을 차례로 추진했으며, 이는 국내외의 집중 조명을 받으면서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영어마을 관계자는 "애초에 교육비 8만원은 식비였지 교육비가 아니었다"면서 "경영평가를 한다면 전국 중.고등학교 가운데 좋은 성적을 받을 학교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영어마을이 사업성만을 따져서 교육비를 올려 받을 경우 커다란 사설 학원으로 전락할 수 있다"면서 "영어마을에 교육이 아닌 사업성의 잣대를 세워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영어마을의 주력 프로그램인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 파주캠프 5박6일반의 경우 양평과 동두천, 파주, 가평 등 농촌지역 출신 학생 참가율이 1∼2%에 불과한 상황에서 교육비 인상에 따라 저소득층 학생의 이용이 더욱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영어마을은 저소득층 학생을 위해 입소인원의 20%를 할당해 참가비를 전액 면제해주고 있지만 그나마 5박6일 과정의 무료입소 비율은 4.8%에 불과한 실정이어서 저소득층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 외국교육 기법 도입을 위해 손 전 지사 시절 초빙한 전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출신의 제프리 존스 파주캠프 원장 대신 행정관료출신 공무원을 그 자리에 앉힘으로써 과연 우리 나라 영어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도 일고 있다.

(수원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